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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여인창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용호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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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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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축 카운터 시스템 신뢰성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열차검지센서의 신뢰성 향상 방안 및 무선통신망 적용을 통한 효율성 향상 방안을 연구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최근 열차검지 방식의 변화로 인하여 차축 카운터 시스템이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차축 카운터시스템은 특정 지점에 열차를 검지할 수 있는 열차검지 센서를 설치하고 열차가 열차검지구간의 시점에 위치한 열차검지 센서를 통과하면 열차검지구간의 끝에 위치한 열차검지 센서를 통과하기 전까지 열차검지구간 내에 열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해당 궤도를 처리하여 열차를 검지하는 방식을 말한다.
본 논문은 차축 카운터 시스템 신뢰성 및 효율성 향상의 두 가지 관점으로 연구하였다. 첫째, 차축 카운터 시스템의 신뢰성 향상방안으로 열차검지성능향상을 위한 최적의 검지센서형상을 도출하고, 공진형 자기 유도 센서에서 온도 등과 같은 환경외란에 대한 검지신호 안정화 방안, 열차검지센서의 fail-safe성능 확보를 위하여 상태 감시방안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둘째, 차축 카운터 시스템 효율성 향상방안으로 차축 카운터 시스템의 설치 및 이설, 철거 등의 경제적 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차축 카운터 시스템의 유선 통신망을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한 무선통신망으로 적용하였고, 무선통신망 적용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전송 지연 및 손실, 처리 지연 및 미처리 데이터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열차검지 신뢰성 향상을 위한 센서 형상은 차륜에 의한 점유 면적이 커야 한다. 둘째, 열차검지 신뢰성 향상을 위하여 검지신호 주파수 발진 회로는 온도외란의 영향을 극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셋째, 열차검지 신뢰성 향상을 위하여 센서의 위치 변화, 탈락 등을 감시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넷째, 선로변 유니트와 연산 유니트 간의 통신 방식을 무선통신방식으로 적용함여 차축 카운터 시스템의 경제적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다섯째, 선로변 유니트의 증가로 인한 검지 데이터 전송 지연 및 데이터 손실의 증가가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여섯째, 선로변 유니트의 증가로 인하여 데이터 간 시간 간격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일곱째, 데이터 지연, 데이터 손실, 데이터 간 시간 간격의 변화에 의하여 연산 유니트의 처리 시간의 변화 및 미처리 데이터 발생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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