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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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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수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최상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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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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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하역사는 구조적으로 역사 구조물 상부에 열차하중이 직접 작용하여 특히 구조물 내부의 진동과 소음에 취약한 단점이 있다. 현재까지 연구를 통해 알려진 선하역사 내부의 소음원은 주로 구조 소음이며, 부재를 따라 상부에서 하부로 진동에너지가 전달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진동 전달 특성을 감안하여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방안으로 방진패드, 플로팅 궤도 등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으나, 보다 효과적인 소음 저감을 위해서는 열차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응답을 정확히 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차하중이 하부 구조물에 미치는 동적인 영향을 보다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 모델이 최근까지 다수 개발되어 왔으나 하부 구조물이 고려되지 않거나, 간단한 모델링에 국한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선하역사에서 기존자갈궤도와 프리캐스트 플로팅 슬래브궤도 부설 시에 대한 3D 해석을 통해 보다 정확히 소음·진동 응답을 산정하고 그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대상 역사의 보다 정확한 모델링을 위하여 대상 역사에 열차 진입 시 현장 소음·진동 계측 값을 활용하여 모델 개선을 수행하였다. 차량-궤도-구조물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동적응답해석을 위해 상용프로그램인 ABAQUS를 활용하여 모델을 제작하였고, 전달되는 진동으로 인한 구조전달소음은 상용프로그램인 VIRTUAL LAB을 활용한 소음해석을 통하여 산정하였다. 소음·진동 해석은 선하역사 내부에 위치한 역무실, 침실 등의 실내공간에서의 가속도응답과 음압레벨을 비교·검토하는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기존 연구 검토 3
1.3 연구의 목적 및 내용 5
Ⅱ. 이론적 배경 6
2.1 플로팅 슬래브궤도 6
2.2 모델 개선 12
2.3 열차하중 재하기법 16
2.4 실내소음 해석기법 21
Ⅲ. 대상역사 선정 및 현장계측 26
3.1 선하역사 현황 검토 26
3.2 대표 선하역사 선정 28
3.3 현장계측 29
Ⅳ. 열차-궤도-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한 3D 수치해석모델 작성 35
4.1 대상역사 수치해석모델 작성 35
4.2 열차 제원 및 모델링 40
4.3 계측결과를 이용한 모델 개선 43
4.4 플로팅 슬래브궤도 적용 전/후 진동특성 변화 검토 48
4.5 플로팅 슬래브궤도 적용 전/후 소음특성 변화 검토 53
Ⅴ. 결 론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9
감사의 글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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