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숙희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윤은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무 분석을 통해 보육교사의 영유아 건강관리 직무의 습득과 실행에 있어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기 위한 지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영유아 건강관리 직무 정의, 책무, 과업의 분석과 함께 실제 건강관리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보육교사들의 인식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수행하는 영유아 건강관리 직무에서 책무(Duty)와 과업(Task)은 무엇인가? 둘째, 직무분석 결과로 도출된 건강관리 책무(Duty)와 과업(Task)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 방법은 크게 직무분석과 설문조사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첫째, 보육교사의 영유아 건강관리에 대한 직무를 분석함에 있어 DACUM(Developing A Curriculum)기법을 이용하였다. 실행과정은DACUM 위원회를 선정하여 총 2회에 걸친 전문가 워크숍과 3차에 걸친 이메일 피드백, 자문위원 3인의 2차례 자문을 통해 DACUM Chart를 완성하였다. 1차 워크숍에서는 보육교사의 영유아 건강관리 직무의 정의, 책무, 과업을 도출하였으며, 2차 워크숍에서는 관련 지식, 기술, 태도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과업을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영유아 건강관리 인식을 알아보고자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척도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lpha를 산출하였다. 둘째, 인식 확인을 위한 설문조사는 서울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00명을 할당표집으로 모집하여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Program 23.0을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의 빈도분석 및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설문지의 세 가지 변인인 직무의 중요도, 난이도,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피어슨의 상관계수,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던칸의 사후검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보육교사의 영유아 건강관리 직무의 정의는 “보육교사가 어린이집 건강관리 체계 내에서 영유아의 전반적인 건강관련 지식을 숙지하고,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여 영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지원하는 직무”이다. 이러한 정의를 토대로 내려진 5개 책무와 24개의 과업은 건강사정(4개), 건강문제 조치(6개), 문서 및 환경관리(7개), 건강 교육(4개), 교사의 자가 관리(3개)로 결정되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인식을 살펴본 설문조사 결과 감염성 질환과 관련된 과업의 중요도와 교사의 자가 관리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난이도에서는 감염성 질환에 걸린 영유아 돌보기 과업이 가장 어려운 과업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결과는 연령, 경력, 자격이 높을수록 특정 과업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어려움을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과 근무기관에 따른 차이에서는 중요도, 교육의 필요성, 난이도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피어슨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모든 과업에서 중요도와 교육의 필요성이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중요도와 난이도의 일부 요인에서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회기분석 결과에서는 각 과업의 중요도 인식이 높아질수록 교육의 필요성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분석은 영유아의 건강을 보호하고, 보육교사의 정확한 직무수행을 돕고, 나아가 의료행위에 가까운 직무의 위험으로부터 보육교사들을 보호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 구축의 토대가 될 것이다. 둘째, 유보통합을 앞두고 교육과정 등이 통합되는 현시점에서 건강관리 직무는 구체적인 분석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통합하는 과정에서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직무 분석을 통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보육교사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선행되는 표준교과개요의 현실적인 개정을 통해 보육교사의 정확하고 안전한 직무수행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영유아 건강관리 = 5
1) 영유아 건강관리의 중요성 = 5
2) 영유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7
가) 신체적 요인 = 7
나) 환경적 요인 = 7
2. 직무와 직무분석 = 8
1) 직무 = 8
2) 직무분석 = 9
3. 보육교사의 건강관리 직무관련 법과 규정 = 12
1) 보육교사의 건강관리 직무관련 법령 = 12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의 건강관리 직무 내용 = 17
3) 건강관리 직무관련 매뉴얼 = 22
4) 표준보육과정 건강영역의 건강직무 관련 내용 = 28
4. 선행연구 고찰 = 31
Ⅲ. 연구 방법 = 36
1. 직무분석 절차 및 연구모형 = 36
2. 연구 대상 = 39
1) DACUM 위원회 = 39
2) 설문조사 대상자 = 41
3. 연구 절차 = 44
1) DACUM 직무분석 = 44
가) 1차 DACUM 직무분석 = 46
나) 2차 DACUM 직무분석 = 47
2) 설문조사 = 49
가) 자료 분석 = 52
나) 타당도 분석 = 53
다) 신뢰도 분석 = 56
Ⅳ. 연구 결과 = 57
1. DACUM 직무분석 = 57
1) 책무 1. 건강사정 = 59
2) 책무 2. 건강문제 조치 = 60
3) 책무 3. 문서 및 환경관리 = 63
4) 책무 4. 건강교육 = 65
5) 책무 5. 교사의 자가 관리 = 66
2. 영유아 건강관리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 67
1) 영유아 건강관리 책무와 과업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 68
가) 영유아 건강관리 과업별 중요도 = 68
나) 영유아 건강관리 과업별 교육의 필요성 = 70
다) 영유아 건강관리 과업별 난이도 = 72
라) 영유아 건강관리 과업일람표 = 73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 75
가) 연령에 따른 차이 = 77
나) 보육경력에 따른 차이 = 80
다) 학력에 따른 차이 = 83
라) 자격에 따른 차이 = 86
마) 근무기관에 따른 차이 = 89
3) 중요도, 교육 필요성, 난이도에 따른 상관관계 = 92
4) 영유아 건강관리 책무별 영향관계 = 93
가) ''문서 및 환경관리'' 교육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 93
나) ''건강문제 조치'' 교육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 94
다) ''건강교육'' 교육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 95
라) ''교사의 자가 관리'' 교육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 96
마) ''건강사정'' 교육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 97
바) ''문서 및 환경관리''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 = 98
사) ''건강문제 조치''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 = 99
아) ''건강교육''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 = 100
자) ''교사의 자가 관리''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 = 101
차) ''건강사정''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 = 102
Ⅴ. 결론 = 103
1. 요약 및 논의 = 103
2. 제언 = 10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