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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예림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하은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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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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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실태를 조사하고 스마트기기 사용시간과 과다사용수준에 따른 ADHD 증상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 3세부터 6세의 유아 252명(남아 130명, 여아 130명)을 대상으로 부모가 응답하는 방식의 설문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용 스마트기기 사용실태 설문지(육아정책연구소, 2013)와 스마트기기 과다사용 척도(한국정보화진흥원, 2011), ADHD 평가척도(K-AR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를 대상으로 스마트기기 사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스마트기기 최초 이용 시기는 만 2세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최근 1개월의 스마트기기 사용 빈도는 일주일에 1-2회가 가장 많았다. 스마트기기를 함께 사용하는 사람은 ‘부모’가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고 최근 1개월의 스마트기기 사용시간 변화는 비슷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스마트기기 과다사용수준은 일반사용자군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둘째, 스마트기기 사용시간에 따른 ADHD증상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먼저 주중 하루 평균 사용시간에 따른 ADHD증상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과다사용자군이 일반사용자군에 비해 ADHD 총점과 하위증상인 주의력결핍, 충동성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반면, 일주일 평균 총 사용시간에 따른 ADHD 증상에서는 과다사용자군이 일반사용자군 보다 ADHD 총점, 주의력 결핍, 충동성이 모두 높았지만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유아의 스마트기기 과다사용수준이 높은 위험사용자군이 일반사용자군보다 ADHD 총점, 하위 요인인 주의력결핍과 충동성이 모두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스마트기기 주중 하루 평균 사용시간이 많거나 스마트기기 과다사용수준이 높으면 ADHD증상이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증상의 관련성을 탐색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서론 = 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연구문제 = 5
Ⅱ.이론적 배경 = 6
1.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실태 = 6
2.미디어매체 과다사용과 ADHD 증상의 관계 = 11
3.유아 스마트기기 과다사용과 ADHD 증상의 관계 = 16
Ⅲ.연구방법 = 21
1.연구대상 = 21
2.측정도구 = 22
1.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실태 = 22
2.유아의 스마트기기 과다사용 척도 = 23
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평가 척도(K-ARS) = 24
3.연구절차 = 26
4.자료분석 = 26
Ⅳ.연구 결과 = 28
1.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실태 = 28
2.스마트기기 사용시간에 따른 ADHD 증상의 차이 = 30
1.주중 하루 평균 사용시간에 따른 ADHD 증상의 차이 = 31
2.일주일 평균 총 사용시간에 따른 ADHD 증상의 차이 = 32
3.스마트기기 과다사용수준에 따른 ADHD 증상의 차이 = 33
Ⅴ.논의 = 35
1.논의 및 결론 = 35
2.제언 =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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