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효진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서용구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유통 산업의 급격한 성장세와 규모를 볼 때 상생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갈등 표출의 분쟁이 나타나기 전까지 잠재된 갈등 요인에 대한 국내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유통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원인 및 유형을 도출하여 관계를 향상시키고 지속사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 연구를 통해 핵심요인을 파악하여 표본 대상 조사를 실시하였고, 유형을 분류하여 차이점을 도출 할 수 있는 Q방법론을 통해 유형별 갈등 유발 요인과 진술문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두 개의 유통 산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는데 먼저 유통산업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형 유통점과 중소 유통점, 최근 급성장 중인 프랜차이즈를 대상으로 하여 상생방안을 모색하였다.
Study 1에서는 대형마트와 전통시장간 갈등을 도출하기 위하여 유통관련 이해관계자 네 그룹(대형마트, 전통시장, 소비자, 전문가)을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및 정책 보고서 등을 참조하여 질문들을 도출하였고, 이를 통해 대형마트 영업 규제에 대한 인식과 견해를 묻고 파악함으로써 주관성 요인 발견 및 유형별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유시장형, 상생 모색형, 규제 찬성형, 불편 호소형이라는 4개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Study 2에서는 프랜차이즈 발달주기에 따라 상생 관계를 저해하는 핵심적인 갈등 요인을 도출하고 프랜차이즈 존속기간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유형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급성장 중인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로 표본을 선정하였으며, 특히 5년차 이하인 신생 프랜차이즈와 5년 이상 성숙기에 접어든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갈등 원인 및 갈등 유형을 도출하여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프랜차이즈 초기, 성숙기 등 지속기간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유형을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인지 제안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프랜차이즈의 잠재적 갈등 유형으로 기대불일치형, 경제불만족형, 본부강압형, 분배불만형, 저신뢰형이 도출되었다. 5년 이상 가맹점의 갈등 요인은 가맹본부 역할에 대한 기대불일치와 가맹본부의 강압적 파워행사, 분배공정성에 대한 불만이 도출되었고, 5년 이하 가맹점의 갈등 요인은 경제적 측면에 대한 불만과 가맹본부의 정책 등 시장지향성에 대해 낮은 신뢰를 나타냄으로써 프랜차이즈 존속 기간에 따라 갈등요인 및 유형이 다르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학술적, 실무적 측면에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먼저 학문적 시사점으로는 갈등이 분쟁으로 표출되기 전에 예방 차원의 세부적인 갈등 관리가 필요하고, 관계 관리를 통해 사전에 관계 관리를 하는 것이 갈등 최소화 전략임을 알 수 있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갈등 표출의 분쟁이 나타나기 전까지 잠재된 갈등 요인을 밝혀 유통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파악하고 최소화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유통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유통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 1
제2절 연구의 목적 = 2
제3절 연구의 대상과 방법 = 3
제4절 연구의 구성 = 4
제2장 이론적 배경 = 5
제1절 유통 경로 = 5
1. 유통 경로 갈등 연구 동향 = 5
2. 갈등의 원인과 종류 = 6
3. 유통 경로 갈등 이론 = 8
제2절 프랜차이즈 시스템 = 13
1.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 = 13
2.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갈등요인 = 15
3. 프랜차이즈 갈등에 대한 기존 연구 = 16
4. 프랜차이즈 시스템 소유구조에 관한 이론 = 19
5. 프랜차이즈 발달주기(Franchise lifecycle) = 21
제3절 유통 상생방안 = 23
1. 대형마트, 전통시장 갈등 = 23
2. 유통 상생방안에 대한 연구 = 24
제3장 연구 방법 = 26
제1절 Q-방법론 = 26
1. Q 표본 = 27
2. P 표본 = 28
3. Q 소팅(Q sorting) = 29
제2절 Study 1 연구 설계 = 30
제3절 Study 2 연구 설계 = 31
제4장 실증 분석 = 34
제1절 실증 분석 방법 = 34
제2절 Study 1 유형의 구성 = 34
제3절 Study 1 Q 방법론 요인분석의 결과 = 36
1. 유형 분류 = 37
2. 유형간 차이 = 40
3. 각 유형별 갈등 원인 키워드 = 46
4절 Study 2 유형의 구성 = 47
5절 Study 2 Q 방법론 요인분석의 결과 = 48
1. 유형 분류 = 48
2. 유형간 차이 = 51
3. 유형별 갈등 원인 키워드 = 55
제5장 결론 = 56
제1절 결론 = 5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