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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민성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하동호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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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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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량 건설기술의 발달로 교량의 형태가 장대화 및 경량화되었다. 이로 인해 교량의 진동이 과거에 비해 더욱 쉽게 발생하여 구조물 진동제어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여러 기술의 발달은 에너지 수요를 증가시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에너지 하베스팅 관련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압전소자 내장형 동조질량감쇠기(TMPD)의 실험 연구로써 기존의 동조질량감쇠기(TMD)에 압전소자를 결합하여 에너지 하베스터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제 TMD와 동일한 형태의 TMPD 성능시험기를 제작하고, 실험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적용 효용성을 평가하였다.

쇠구슬 낙하실험 및 PZT부착에 따른 강성확인 등을 통하여 압전소자의 특성을 검토하였으며, 확보한 압전소자의 특성을 이용하여 적합한 TMPD 성능시험기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은 출력되는 전력이 압전소자의 고유진동수 영역에 큰 영향을 받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의 작은 진동을 증폭시켜 압전소자의 발전에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실험을 통해 TMPD에 의한 전력생산으로 전력확보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압전소자의 내구성 문제 등을 해결하였다.

결과적으로 실험을 통해 TMPD의 적용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기존의 TMD와 마찬가지로 구조물의 동적응답 저감과 및 피로하중 개선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추가로 확보되는 전력은 구조물의 모니터링, 도로표지판 등에 이용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제1장 연구개요
제1절 연구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 연구목표
2. 연구의 범위
제2장 동조질량감쇠기
제1절 동조질량감쇠기의 개요
제2절 동조질량감쇠기의 종류 및 현황
1. 복합능동질량감쇠기
2. 동조질량감쇠기
3. 동조액체질량감쇠기
제3장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제1절 에너지 하베스팅
1. 에너지 하베스팅 개요
2. 에너지 하베스팅 현황
제2절 압전소자의 개요 및 현황
1. 압전효과의 원리
2. 압전소자 적용 현황
제4장 압전소자 내장형 동조질량감쇠기
제1절 Tuned Mass-Piezoelectric Damper의 개요
제2절 기존연구
1. TMPD의 구성
2. TMPD의 축소모델
3. TMPD의 축소모델 검토
제3절 압전소자
1. 제작 및 검토
2. 모의평가
3. 압전소자의 강성
4. 쇠구슬 타격을 통한 압전소자 특성 확인
제5장 TMPD 진동대 실험
제1절 TMPD 실물 시험체
1. TMPD 성능시험기 설계 및 제작
2. 수치해석을 통한 TMPD 성능시험기 모의평가
제2절 진동대 실험
1. 축 변환시스템
2. 사용 계측 장비
제3절 실험결과
1. 가동부 질량
2. 압전소자
3. 수치해석
제6장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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