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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정애 (대구교육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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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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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긍정심리 집단상담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는 것으로,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긍정심리 집단상담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2. 긍정심리 집단상담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 각 하위영역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구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5학년 5개 학급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동질성이 검증된 1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정한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두 집단의 동질성은 사전검사 t검증을 통해 검증하였다. 실험집단에는 5주간 10회기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 사용한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고영미(2010)의 긍정심리학 기반 행복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고영건(2009)의 긍정심리 멘탈 휘트니스 청소년용 프로그램, 김망규(2011)의 긍정심리학의 이론을 적용한 감사?칭찬활동 프로그램 등을 지도 교수의 조언을 받아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학교생활적응 측정도구는 유상철(1982)의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태도 검사지’와 임정순(1993)의 ‘학교생활적응 설문지’를 참고로 하여 김현자(1999)가 초등학교에 알맞게 수정 ?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검사지는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의 4개 범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범주마다 8개의 문항이 할당되어 전체 3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생활적응을 비교하기 위하여 t검증을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 집단상담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전체의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긍정심리 집단상담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 각 하위 영역 모두를 향상시키는 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는 학생들이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과 타인을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주어진 환경과 과제에 즐겁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가 길러져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가져왔다는 것을 뜻한다.

목차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가설 4
3. 용어의 정의 4
II. 이론적 배경 6
1.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 6
2. 긍정심리 집단상담 10
3. 선행연구 분석 13
III.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실험설계 및 절차 18
3. 측정도구 20
4.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21
5. 자료처리 25
IV. 연구결과 26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결과 26
2. 긍정심리 집단상담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27
Ⅴ. 논의 33
Ⅵ. 결론 및 제언 35
1. 요약 및 결론 35
2. 제언 36
참고문헌 37
영문초록 41
부 록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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