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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성준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오세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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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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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긍정적 피드백과 부정적 피드백의 상이한 제공비율이 수행, 지각된 스트레스, 피드백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었다. 참가자들은 서울 소재 C대학에 재학중인 학부생 및 대학원생 90명이었다. 본 연구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작업행동을 하는 가상의 용접과제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상이한 피드백 제공 비율(4:1, 1:1, 1:4)이었으며, 종속변인으로 수행의 양과 질, 지각된 스트레스, 피드백 수용도를 측정하였다. 2x2 혼합요인설계가 적용되었으며, 실험은 회기 당 7분씩 기저선 회기 3회기와 실험 회기 20회기 총 23회기가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수행양의 측면에서 1:4 집단을 제외한 4:1 집단과 1:1 집단에서 기저선 회기에 비해 실험 회기의 수행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지만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수행질의 측면에서는 모든 집단이 기저선 회기에 비해 실험 회기에서 수행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고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지각된 스트레스와 수용도 측면에서는 일관적으로 1:4 집단의 스트레스가 높았고 수용도가 낮았다. 본 연구 결과, 긍정적 피드백과 부정적 피드백의 상이한 제공비율에 따라 수행, 지각된 스트레스와 수용도가 상이할 수 있음이 검증되었고 이러한 결과는 효과적인 수행관리 관행에 시사점을 갖는다.

목차

Ⅰ. 서론 1
Ⅱ. 방법 8
1. 참가자 및 실험상황 8
2. 실험과제 8
3. 종속변인 10
4. 실험설계 및 독립변인 11
5. 실험절차 13
Ⅲ. 연구결과 15
1. 수행의 양 15
2. 수행의 질 19
3. 지각된 스트레스 및 피드백 수용도 23
1) 지각된 스트레스 23
2) 피드백 수용도 25
Ⅳ. 논의 27
참고문헌 34
부 록 43
국문초록 44
Abstract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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