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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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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재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지도교수
장해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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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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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출판계는 최근 몇 년 동안 불황이다. 이로 인해 좋은 인재들은 출판계를 외면하고 있고 기존에 있던 유능한 직원은 다른 업계로 떠나고 있는 상황이다. 출판노동조합협의회가 2014년 출판사에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근무하는 직원 중 20·30대가 93.6%, 40대가 6.4%이고, 근속연수 5년 이상 직원이 20.2%로 나왔는데, 이는 출판사에 숙련된 조직 구성원이 없으며 이직이 잦아 조직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걸 의미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조탄압, 직원의 부당전보 및 부당해고 같은 출판계 사건 소식이 뉴스지면을 장식하고 있는데 이는 출판사와 조직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부재로 인해 일어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조직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부재는 조직 내에 자유로운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막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처럼 출판사 조직 구성원이 조직에 만족하지 못하고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들은 결국 조직의 효율성이나 성과 하락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 같은 문제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과를 내야 하는 CEO에게 일차적으로 책임이 있으며 구체적으로 CEO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조직의 성과를 곧 CEO의 성과라 한다면 CEO의 성과는 CEO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통해 구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CEO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유도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합의점을 찾아가는데 필수불가결한 요소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CEO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출판사 조직구성원의 조직만족과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밝혀내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단행본 출판사 CEO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조직구성원의 조직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출판사 조직구성원이 보았을 때 CEO가 일관성 있게 커뮤니케이션 할 때 조직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둘째, 단행본 출판사 CEO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EO가 출판사 내에서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때 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가장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조직에 만족하지 못해 일어나는 짧은 근속연수와 잦은 이직문제를 해결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CEO가 조직의 정책, 비전, 현황 등을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또한 출판사 내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출판사 CEO가 조직구성원들과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현재 단행본 출판사가 직면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출판사 CEO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정책적 방안이나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목 차 …………………………………………………………………………………ⅰ
표 목 차 ………………………………………………………………………………ⅲ
국문초록 ………………………………………………………………………………ⅳ
Ⅰ. 서론 ……………………………………………………………………………… 1
Ⅱ. 문헌연구 ………………………………………………………………………… 5
1. CEO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문헌연구 ……………………………… 5
1) 조직에서 CEO의 커뮤니케이션 역할과 기능 …………………………… 5
2)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개념 ………………………………………………… 9
3)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구성요소 ……………………………………………15
2. 조직만족에 대한 문헌연구…………………………………………………… 20
1) 조직만족의 개념………………………………………………………………20
2) 조직만족의 구성요인…………………………………………………………22
3.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대한 문헌연구…………………………………………26
1)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개념과 기능…………………………………………26
2)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구성요소 ……………………………………………29
4. 선행연구 …………………………………………………………………………33
1)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조직만족간의 선행연구……………………………33
2)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만족간의 선행연구 ………………37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39
1. 연구문제 …………………………………………………………………………39
2. 주요 변인의 정의와 척도 …………………………………………………… 40
1) 커뮤니케이션 능력 ………………………………………………………… 40
2) 조직만족……………………………………………………………………… 42
3) 커뮤니케이션 만족 ………………………………………………………… 43
3. 연구방법 ……………………………………………………………………… 45
1) 연구대상 ………………………………………………………………………45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7
Ⅳ. 분석결과 및 해석 …………………………………………………………… 48
1. 연구문제 1의 분석결과 및 해석 …………………………………………… 48
2. 연구문제 2의 분석결과 및 해석 …………………………………………… 52
Ⅴ. 결론 및 논의 ……………………………………………………………………57
참고문헌 ………………………………………………………………………………63
부 록 ………………………………………………………………………………78
ABSTRACT …………………………………………………………………………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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