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미정 (원광대학교,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심성경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자기효능감,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이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가?

본 연구의 대상은 J시에 소재한 A유치원 만 5세 1개 반 유아 22명과 B유치원 만 5세 1개 반 유아 22명으로 총 44명이다. 2개 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전경원(2010)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도구(K-CCTYC), 전인옥(1996)의 유아 자기효능감 검사도구, 김영옥(2003)의 유아 친사회적 행동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예비연구, 검사자 훈련 및 예비검사, 교사훈련,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총 16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2015년 9월 30일부터 2015년 12월 18일까지 총 12주간 실험집단에 대해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은 누리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12)의 생활주제 및 주제를 고려하여 조혜진(2015)과 지현주(2012)의 연구를 근거로 연구자가 고안한 것으로 1주를 기본단위로 계획하기 - 밑그림그리기 - 표현하기 - 공유하기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계획하기는 월요일에 실시하며 표현주제에 따라 팀을 구성하고 표현내용 및 재료를 계획하는 단계이다. 밑그림그리기는 화요일과 수요일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실시하며 계획하기에서 정했던 표현주제에 맞는 밑그림을 그려보는 단계이다. 표현하기는 목요일에 실시하며 각 표현주제별로 선정된 밑그림을 가지고 표현해보는 단계로 작품이 완성 되면 교사가 사진을 찍어 주고 완성 된 작품의 식재료 중에서 먹어 볼 수 있는 재료들은 함께 시식해 본다. 공유하기는 금요일에 실시하며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의 결과물인 작품사진으로 팀별 설명판을 만들어 소개하고 감상하며,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실험처치 후 자료분석은 SPSS 21.0을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증가분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은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 등 모든 하위요인에 걸쳐 창의성 증진의 효과를 갖는다.
둘째,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은 유아의 인지적 효능감, 신체적 효능감, 사회ㆍ정서적 효능감 등 모든 하위요인에 걸쳐 자기효능감 증진의 효과를 갖는다.
셋째,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은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 등 모든 하위요인에 걸쳐 친사회적 행동 증진의 효과를 갖는다.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1.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 9
2. 유아의 창의성 20
3. 유아의 자기효능감 29
4.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41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50
2. 연구 도구 51
3. 연구 절차 59
4. 자료 분석 74
Ⅳ. 결과 및 해석
1.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75
2.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이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8
3. 협동적 푸드아트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80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및 논의 85
2. 결론 및 제언 10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