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리우지아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대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의 세무회계 교육은 양적인 증대뿐만 아니라 질적인 향상이 요구되고 있어 세무회계 교육의 질적 향상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제안된 고객만족 회계는 학교에서 학생들의 개인 특성, 학교의 교육 환경요인, 교수 교육기법, 사회 환경 필요성의 다양한 분석, 학생들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많은 양의 회계 정보와 적시성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회계분야 중 세무회계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4년제 대학의 회계학을 전공한 학생을 대상으로 세무회계 만족도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회계교육에서 학생 개인의 학습태도, 학교 교육의 환경 및 교수 수업기법 그리고 사회적인 필요성과 세무회계 만족도의 상관관계, 그리고 이런 요인이 세무회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무회계를 수강하는 학생의 개인 학습태도, 학교 교육환경, 담당교수 수업기법, 사회적인 세무회계 필요성 등 4개의 요인별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중국의 네이멍구지역 4년제 대학 세무회계학 교육만족도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집한 자료는 통계 패키지인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나누어진 각 구성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값을 이용한 신뢰도분석도 실시하였다. 그리고 요인분석을 통한 요인점수를 바탕으로 종속변수를 이해도와 학습만족도로 설정하고 독립변수를 개인 학습태도, 학교 교육환경, 교수 수업기법, 사회적인 필요성으로 설정하였으며 피어슨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 학습태도, 학교 교육환경, 교수 수업기법, 사회적인 필요성이 이해도 및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적극적인 개인 학습 태도, 학교의 더 좋은 교육환경, 세무회계 상관 자격증에 대한 요구, 전문기술에 대한 훈련 및 학습, 많은 자격증 시험과 강화한 교육, 수업을 위해 더 충분한 준비, 학생에게 더 많은 실무 연습 및 학생의 공부 과정에서 난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며 시험문제 중 난점부분의 더 자세한 설명, 사회적인 세무회계에 대한 필요가 세무회계에 대한 이해도와 학습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고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세무회계의 개념 5
제 2 절 이해도와 만족도의 개념 6
제 3 절 중국의 회계학 교육의 발전과정 및 현황 9
제 4 절 선행 연구의 검토 15
제 3 장 연구의 설계 19
제 1 절 연구모형 19
제 2 절 연구가설의 설정 19
제 3 절 변수선정 및 설문의 구성 21
제 4 절 표본의 선정과 처리 24
1. 표본의 선정 24
2. 표본의 처리 26
제 4 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27
제 1 절 변수의 기술통계량 27
제 2 절 요인분석 28
제 3 절 신뢰도분석 30
제 4 절 상관관계분석 30
제 5 절 회귀분석 31
제 5 장 결 론 35
참고문헌 37
Abstract 40
<부록: 설문지> 4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