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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택호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윤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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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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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데 있어 특히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데, 이 중 부모의 학대와 같은 부정적인 양육태도는 청소년에게 있어 자기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비공식낙인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리고 비공식낙인에 의한 영향들 중 부정적 자아개념 형성으로 인한 학업성취의 저하를 생각해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낙인이론과 여러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부모의 욕설 및 폭력 등의 피학대경험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공식낙인이 매개하는지 종단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비공식낙인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중2 패널 2차년도~4차년도 데이터(N=3,168)를 활용하여 자기회귀교차지연모델(ARCL)로 분석을 진행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피학대경험은 비공식낙인에 종단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다. 둘째, 청소년의 비공식낙인은 학업성취에 종단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다. 셋째, 청소년의 피학대경험은 학업성취에 종단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나타냈고, 이 경로를 비공식낙인이 부분 매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아동학대 예방의 방향성과 더불어 비공식낙인에 대한 예방 및 교육의 필요성과 비공식낙인을 받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대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고 했을 때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낙인이론을 검증한 연구적 뒷받침이 됨과 동시에 피학대경험과 비공식낙인의 지속적인 영향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 할 수 있게끔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비공식낙인 7
1) 낙인이론 7
2) 비공식낙인의 요인 9
3) 비공식낙인의 영향 10
2. 피학대경험 12
1) 피학대경험의 개념 12
2) 피학대경험과 비공식낙인 14
3. 학업성취도 16
1) 학업성취도의 개념 16
2) 비공식낙인과 학업성취도 17
3) 피학대경험과 학업성취도 18
4. 연구문제 20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3
1) 독립변수 : 피학대경험 23
2) 매개변수 : 비공식낙인 23
3) 종속변수 : 학업성취도 24
3. 자료분석 25
Ⅳ. 연구결과 29
1. 주요변수들의 기술통계 29
2. 주요변수들의 상관관계 31
3. 비공식낙인의 종단적 매개효과 검증 33
Ⅴ. 논의 및 결론 39
참고문헌 46
부록목차 57
ABSTRACT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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