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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6
제 1 장 서 론 1제 2 장 이론적 배경 12제 1 절 프로그래밍 교육 121.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122. 프로그래밍 교육관련 연구 133. 컴퓨팅 사고력과 프로그래밍 관련 연구 194. 시사점 20제 2 절 교육과정 설계 모형 221. 선(先)목표모형 222. 선(先)평가모형 253. 시사점 34제 3 장 프로그래밍이 어려운 이유와 컴퓨팅 사고력관계 36제 1 절 프로그래밍을 어려워하는 이유 361.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과정에서 어려워하는 일반적 특징 36가. 연구방법 36나. 연구결과 40다. 프로그래밍 경험 없는 학생들 일반적 특징 42제 2 절 프로그래밍의 어려운 이유와 컴퓨팅 사고간의 관계 441. 연구방법 442. 연구 결과 483. 프로그래밍이 어려운 이유와 컴퓨팅 사고의 관계성 51제 3 절 시사점 54제 4 장 컴퓨팅 사고력 교육 내용 선정과 구성 56제 1 절 컴퓨팅 사고력 기본 학습 내용 581. 학습 내용 선정 방법 582. 역량별 학습 내용 선정 결과 61제 2 절 컴퓨팅 사고력 역량별 내용 요소 선정과 구성 731. 내용 요소 선정과 구성 방법 732. 역량별 내용 요소 선정과 구성 결과 79가. 추상화 79나. 자동화 87다. 알고리즘 93라. 시뮬레이션 1023. 컴퓨팅 사고력 교육내용 108제 3 절 컴퓨팅 사고력의 교육내용 비교와 개발 1181. 컴퓨팅 사고력 역량별 교육내용과 특징 1182. 백워드 설계 모형의 컴퓨팅 사고력 역량별 예시모듈 130가. 예시모듈 설계 방법 131나. 역량별 예시모듈 개발 결과 150제 5 장 결론 154제 1 절 요약 및 결론 154제 2 절 제언과 향후 연구 방향 159참고문헌 162부 록 173Abstract 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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