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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성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도기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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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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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라북도 소재 중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교장 교육지도성과 교사학습공동체를 실증적으로 파악하고 학교장 교육지도성이 중등학교 교사들의 학습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중등학교 교장의 교육지도성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단위학교 내 교사학습공동체는 어떠한가?
셋째, 학교장의 교육지도성은 단위학교 내 교사학습공동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조사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교육지도성과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및 접근방법과 각 개념을 구성하고 있는 하위요인 등에 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 조사와 본 조사의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예비조사는 2016년 3월 7일부터 18일까지의 기간 동안 KSDC DB를 활용해 작성한 온라인 설문지를 전라북도 교육청 메신저(JB 메신저)를 통해 전라북도 소재 중·고등학교 교사 300명을 무선으로 표집 하여 배포하였다. 측정 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전공 지도교수에 의한 내용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는 Cronbach 값을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6년 3월 21일부터 4월 8일까지의 기간 동안 전라북도 14개 시 · 군에 소재하는 35개 중·고등학교, 387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와 인편을 통해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데이터 코딩을 거쳐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다. 학교장 교육지도성과 교사학습공동체 및 배경변인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기술 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일원배치분산분석에서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사후검증을 실시하지 않았다. 학교장 교육지도성이 교사학습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과 과정을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 교육지도성의 전체 평균은 5점 척도에서 3.54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 인식 수준은 비전과 미션의 공유, 신뢰성, 교수·학습지원, 교사전문성신장지원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M비전과 미션의 공유=3.83, M신뢰성=3.54, M교수·학습지원=3.40, 교수전문성신장지원=3.35), 보직교사(t=2.01, p=.045)배경변인을 제외한 다른 배경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학습공동체의 전체 평균은 5점 척도에서 3.78점으로 보통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교사학습공동체의 하위요인별 인식수준은 탐구문화, 비전공유, 지도성공유, 학생학습강조, 교사협력, 지원환경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M탐구문화=3.78, M비전공유=3.77, M지도성공유=3.76, M학생학습강조=3.71, M교사협력=3.69, M지원환경=3.55).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학습공동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학교장 교육지도성과 교사학습공동체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r=.669, p<.01)를 나타냈다. 학교장 교육지도성의 하위요인과 교사학습공동체의 상관관계는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 (r=.622~.564, p<.01)을 보였다. 이를 통해 학교장 교육지도성과 교사학습공동체는 상관관계가 높다는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넷째, 학교장의 교육지도성이 교사학습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단순회귀분석에서는 학교장 교육지도성이 교사학습공동체의 변화에 44.7%의 설명해 주는 것으로 보이고 있으며 통계적으로 p<.001 수준에서 유의미하였다. 단순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회귀 방정식은 Y(교사학습공동체)=1.644+0.582×(학교장교육지도성)으로 유의확률 .001수준에서 적합하였다. 이는 학교장의 교육지도성이 교사학습공동체가 형성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혀주는 결과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교장의 교육지도성이 발현된다면 교사 학습공동체가 형성 및 유지, 발전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교사학습공동체가 형성되기 위해서 학교장은 교사들로부터 신뢰를 획득하고 비전과 미션을 공유하고 교사 전문성이 보다 신장되도록 학교의 목표와 교사개인의 목표를 일치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 개인과 학교조직의 동반적인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서 원활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시간적·재정적 지원이 확보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특정지역의 중등학교장의 교육지도성과 중등학교의 교사학습공동체룰 진단하고 중등학교 내 교사학습공동체가 형성되기 위해 우리는 어떠한 지도성이 요구되는지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학교장의 교육지도성과 중등학교 교사학습공동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 차원에서 밝혀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와 가치를 지닌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8
1. 교육지도성 8
가. 교육지도성의 개념 8
나. 교육지도성의 하위요인 11
다. 교육지도성의 측정 14
2. 교사학습공동체 15
가.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15
나. 교사학습공동체의 하위요인 23
다. 교사학습공동체 측정 25
3. 학교장 교육지도성과 교사학습공동체와의 관계 27
Ⅲ. 연구 방법 33
1. 연구 모형 33
2. 연구 대상 34
3. 측정 도구 37
4. 자료 처리 45
Ⅳ. 연구결과 47
1. 학교장 교육지도성 47
2. 교사학습공동체 59
3. 학교장 교육지도성이 교사학습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72
Ⅴ. 논의 78
Ⅳ. 요약 및 결론 82
1. 요약 82
2. 결론 및 제언 86
참고문헌 90
ABSTRACT 96
[부록] 설문지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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