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검무의 연구는 무형문화재지정 이후 많은 공연 활동과 교육을 통하여 전승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문적 연구를 토대로 경기검무의 문화 예술적 가치를 인식한다면, 한민족 정서와 문화적 춤 예술학에 보존의 의미를 인지하게 될 것이다. 한국전통무용과 신무용이 동시대에 공존하고 있으며 일제강점기에 극장 무대 예술로서 신무용이 대두되는 시기부터였다. 한국 춤 문화의 극장으로 발전은 다양한 춤의 생성과정에서부터 현재 한국무용 작품의 문제를 재인식해야만 한다. 현실은 전통무형문화재 지정의 검무와 미지정 검무와 신무용 시기와 전통무용 시기가 동일하여 분리된 춤 변형이 확립이 안 되어 있으며,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의 춤 문화, 의식과 종교 연관된 춤까지 무용사회적 현상, 한 무용가의 다양한 교육현실과 창의성, 공연현상을 분리할 수 없다고 본다. 왜 경기검무가 한성준 → 강선영 → 김근희로 전승되는 것인가? 하는 것은 무용가 활동 구성이 도제제도로서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경기검무의 전승실태는 한성준이 창안하였고, 2011년 문화재지정 이후부터 5년간 전수자 12명, 이수자 5명, 보존회 검무공연 활동 결과는 26회이었다. 2. 경기검무의 구조적 분석결과는 1) 경기검무의 작품의도는 보유자의 증언에 의하면, 홀춤을 무형문화재로 지정받아 형식미의 특성인 즉흥성을 보여줄 수 있고, 풍류사상의 미 유형과 멋의 미유형을 나타내고 있으며, 한국전통무용의 원과 태극의 미의식과 관계가 가장 깊다고 하였다. 2) 기본 춤사위 구조는 맨손 춤사위는 다스림 사위, 회 사위, 건드렁사위, 겹머리사위, 맴채사위, 너울채 사위, 엎드려 너울채 사위, 앙가조촘 너울채 사위, 너나들이 사위, 앙가조촘 사위, 반선사위 등 11가지였고, 칼 춤사위는 외늘름 사위, 양늘름 사위, 겹늘름 사위, 어우름 사위, 고샅사위, 두루업굽힘채 사위, 겨드랑이 추임새 사위, 겹도르래 사위, 가새지르기 사위, 해달 사위, 외도리깨 사위, 겹도리깨 사위, 인사 사위 등 13가지였다. 3) 안무구성의 주동작 사위별 사용빈도는 건드렁사위 2회, 겹머리사위 4회, 맴채사위 2회, 너울채사위 1회, 앙가조촘너울채사위 1회, 너나들이사위 1회, 앙가조촘사위 1회, 반선사위 2회, 외늘름사위18회, 양늘름사위 61회, 겹늘름사위 10회, 고샅사위 8회, 두루업굽채사위 2회, 겨드랑추임새사위 2회, 겹도르래사위 2회, 가새지르기사위 2회, 외도리깨사위 4회, 겹도리깨사위 4회를 주동작으로 양늘름사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칼을 무구로 사용하는 작품으로서 양칼을 돌리는 춤사위의 화려함과 신명 및 흥이 내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 안무구성은 상, 하수로 나뉘어 병렬 대형과 원 대형이 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원과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춤을 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경기검무의 악기는 장고, 대금, 피리, 해금(아쟁)이며, 반주음악은 총 6분 18초(총6분18초, 허튼타령 2분35초; 30장단, 자진허튼타령 3분24초;70장단, 당악 12초;16장단, 염불 3초;1장단)로서 다른 지역의 검무(보통 18분-20분)에 비해 짧았다. 6) 반주음악은 검무에서는 흔히 쓰이지 않는 대풍류로 진행되었다. 이는 무대 공연과정에서 승무, 살풀이와 차별화를 위한 조치였다. 또한 홀춤부터 대단위 그룹으로 가능하게 안무되었고, 무음악으로 등장사위를 삽입하였다.
제언은 다음과 같다. 1. 경기검무는 춤사위 분석과 역사적 벽화 연구에 의한 보편적 검무와 동질적 의식무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구자는 전통춤의 주동작의 융합과 어깨춤, 몸 자체에서 표현되는 신명을 흥으로써 의식의 의미, 검의 이미지를 내재한 예도 정신을 지켜갈 수 있는 춤사위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고자 한다. 1) 연령에 맞는 춤 구성력, 춤 주동작 개발 2) 검을 들고 하는 운동역학적 동작변화 3) 굴신과 회전, 균형 감각의 증진을 위하여 춤 기본서와 음악에 의한 정형화된 경기검무로서 학문적 연구를 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 시켜 나갈 것이다. 2. 검무의 문화적 가치를 연구하는 것이 요구된다. 세계적인 축제에 무용은 항상 포함된다. 축제가 사회생활의 적응 계기로 활용한다면 시민의 정서 문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연스럽게 건전한 축제문화를 검무 군무로 안무하여 즐긴다면, 대중화에 새로운 콘텐츠 개발의 아이템이 될 것이다. 3. 경기검무는 한성준 춤 정신과 강선영류 춤 정립을 바탕으로 김근희 문화재지정으로 전승 보존의 작품이다. 구체적 경기검무의 전승 가치는, 1) 검을 도구로 하는 무용을 발전시켜, 새로운 춤 생성의 계기로 도약 할 수 있는 연구를 다양하게 연구하고자 한다. 2) 의식무와 경건한 절도를 주동작으로 예의를 표현하는 구성력을 더 구체화시켜 일반 대중들의 상호간의 소통을 유도할 수 있고, 화합과 존중을 강조시켜 긍정적 사회 이미지로 격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4. 전통무용의 관광 상품화 개발 아이콘을 검무로 한다면, 경복궁 앞에서 행해지는 전통 사열과 무대에 검무 공연이 활성화되고, 외국인들에게 보여주는 한국의 인상이 다양한 감동 예술물의 이미지로 남을 것이다. 왜 가부키는 사무라이 정신을 부각 시키는 것인가? 우리나라의 화랑도 정신을 검무의 공연 활성화로 발전시켜 볼 수 있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자 한다.
A Study on the Substantive Analysis and Aesthetic Consciousness in the Gyeonggi Sword Dance of Gyeonggi-do''s Intangible Cultural Property No. 53
Kim, Ga-On Department of Dance The Graduate School Sejong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an academic and theoretical system to facilitate the transmission and education of Gyeonggi Sword Dance, which is Gyeonggi-do''s Intangible Cultural Property No. 53. For that purpose, the study set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first, it would examine the historicity and locality of a ceremonial dance, Sword Dance, based on the grounds in the literature; Second, it would analyze the particular features of Gyeonggi Sword Dance in terms of background of birth, types of intangible cultural property designation, and artistic consciousness; third, it would examine the current transmission of the Dance; fourth, it would conduct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Dance. Employed in the study were literature study, video analysis, oral materials, and dance notations for the main movements of solo dance. The findings led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the transmission history of Sword Dance as a ceremonial dance began with Jimomu performed by Maesa in Gojoseon. It evolved into Gamyeondongjamu during the period of Three Kingdoms and a court sword dance with no masks called Yeogi Sword Dance after the reign of King Sukjong in Joseon after Goryeo. After the Gyobang was abolished during the Japanese rule, it spread to all corners of the nation and became a folk sword dance. Second, the Gyeonggi Sword Dance was particular in that it was created by Master Han Seong-jun and began on the stage of Gyeongseongbumingwan in 1934. Its solo dance and group dance were each designated as Gyeeonggi-do''s Intangible Cultural Property. Its artistic consciousness confirmed it as a traditional Korean dance characterized by Shinmyeong, fun, and spontaneity. Its aesthetic values were based on the infusion of Pungryu ideology, style, tears and laughs, ethnicity of Korean people as a white-clad people, Won, and Taegeuk. Its biggest type of relation was the relation between Won and Taegeuk in terms of aesthetic consciousness since they considered a sword as the symbol of communication and promise in a ceremonial dance and believed it expressed the powerful conscious world religiously while insisting on the use of a sword as a dance prop. Unlike a ceremonial sword dance, the Dance includes the ethnic spirit and artistic ideology of Master Han Seong-jun. It became a part of repertoire right after its first performance in 1934. Its solo dance was designated as Gyeonggi-do''s Intangible Cultural Property along with its group dance. All those findings suggest that it has been transmitted in recognition of its high artistry and historicity. Third, the actual state of Gyeonggi Sword Dance as Intangible Cultural Property for five years from 2011 showed that there were 12 dancers that passed it down, five dancers that inherited it, and 26 performances, which suggests a good state of its transmission. Finally, the structure of the Dance as part of its intention allows the dancer to keep the artistic style of traditional Korean dance and exert his or her spontaneity in solo dance. The structure of its basic dance movements includes 11 bare hand movements(Dasrim, Hoi, Geondreung, Gyeopmeori, Maemchae, Neowulchae, Eopdryeo Neowulchae, Anggajochom Neowulchae, Neonadri, Anggajochom, and Banseon Sawui) and 13 sword movements(Oineulreum, Yangneulreum, Gyeopneulreum, Eowureum, Gosat, Durueopguphimchae, Gyeodrang Chuimsae, Gyeodoreurae, Gasaejireugi, Haedal, Oidorikae, Gyeodorikae, and Insa Sawui). In Gyeonggi Sword Dance, the Janggo, Daegeum, pipe, and Haegeum(Ajaeng) are played. Its accompaniment music lasts total six minutes and 18 seconds(total duration of 6 minutes and 18 seconds: 2 minutes and 35 seconds for Heoteun Taryeong, 3 minutes and 24 seconds for Jajinheoteun Taryeong in 30 beats, 12 seconds for Dangak in 70 beats, three seconds for Yeombul in 16 beats; one beat). It is shorter than its counterparts from other regions that usually take 18~20 minutes. Its accompaniment music is Daepungryu, which is not generally performed in a sword dance, with similar melodies played based on the melodic features of the pipe, Haegeum, and Daegeum. In addition, the study proposed that the basic dance steps of traditional Korean dance should be found in those of a sword dance. Literally speaking, there is no traditional Korean dance that has as long a tradition as the sword dance based on the literary grounds. Even though a sword dance was created out of its value as martial arts, it started to have its life force sublimated into art in late Joseon as one of the oldest dances of mankind.
목차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 연구 문제3. 연구 방법4. 한계설정5. 선행연구 검토Ⅱ. 이론적 배경1. 검무의 개요2. 사적 흐름3. 분포와 전승활동Ⅲ. 대담 및 증언Ⅳ. 연구결과 및 논의 : 경기도무형문화재 제53호 경기검무의 실체 분석<연구과제 1>1. 경기검무 전승실태1) 지정종목 시기2) 전승체계3) 교육과정<연구과제 2> 경기도무형문화재 제53호 경기검무의 구조2. 경기검무의 구조적 분석1) 작품의도2) 주동작3) 안무구성4) 악기편성5) 복식3. 논의Ⅵ. 결론 및 제언1.결론2.제언참고문헌부록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