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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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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진영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정경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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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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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이 승무만족을 통해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한 실증 연구로서 항공기의 객실 승무원의 관점에서 인지되어지는 항공기의 물리적 환경을 분석하여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환경을 구분하여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하여 K항공사의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4016년 4월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K항공사의 2년 이상 근무한 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380명이 설문에 응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모두 유효한 설문지로 판단되어 본 연구를 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를 분석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사용하고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 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될 변수 중 독립변수인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은 안전환경, 공간환경, 설비환경, 표식환경, 공조환경의 5개 하위요인으로 탐색적 요인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매개변수로 사용된 비행업무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승무만족은 승무업무만족과 고객관계 업무만족으로 하위 요인이 나타났고, 서비스지향성은 하나의 요인으로 추출되어졌다.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이 승무만족과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안전환경, 공간환경, 설비환경, 표식환경, 공조환경은 모두 승무업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객실승무원만이 사용하게 되는 고유 업무환경인 설비환경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고객과 서비스 시 공유하게 되는 부분이 많은 환경인 공간환경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이 비행 만족도를 측정하는 승무만족의 요인 중 고객관계 업무만족에서는 표식 환경은 유의도를 확보하지 못하였고 공간환경, 안전환경, 설비환경, 공조환경 순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객실 승무원이 서비스를 준비하고 서비스가 이루어지면서 승객과 공유하게 되는 환경인 공간환경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항공기 객실의 공기나, 온도 등의 요소가 포함된 공조 환경이 가장 낮은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두 번째, 승무만족이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에서 승무만족도의 두 가지 요인인 승무업무만족과 고객관계 업무만족은 모두 서비스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항공기 객실에서 서비스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만족도인 승무업무만족과, 고객관계 업무만족이 승무업무만족 보다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조금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 구성 요인 중 안전 환경과 설비 환경만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공간환경, 표식환경, 공조환경은 유의도를 확보하지 못하였다.
네 번째,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승무만족의 두 가지 요인인 승무업무만족과, 고객관계 업무만족이 매개효과가 있을 것인지에 대한 분석에서 승무업무만족은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 중 안전환경과 설비환경이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부분매개 효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승무만족의 또 다른 하위요인인 고객관계 업무만족의 매개효과 확인을 위한 위계적 회귀 분석에서도 고객관계 업무만족은 안전환경과 설비환경이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부분 매개 효과를 보여주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 목적 3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1. 연구의 방법 4
2. 연구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물리적 환경 7
1. 물리적 환경의 선행 연구 7
2. 직원 관점의 물리적 환경 16
3.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 19
제 2 절 승무만족 23
1. 직무만족의 개념 및 영향요인 23
2.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승무만족 25
제 3 절 서비스 지향성 27
1. 서비스 지향성의 개념 및 정의 27
2. 서비스 지향성의 구성요소 31
제 4 절 구성 개념 간의 영향관계 34
1. 물리적 환경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34
2. 직무만족과 서비스 지향성과의 관계 35
3.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 지향성과의 관계 35
제 3 장 연구설계 37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37
1. 연구모형 37
2. 연구 가설의 설정 38
1)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과 승무만족의 영향관계 38
2) 승무만족과 서비스 지향성의 영향관계 39
3)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지향성의 영향관계 39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1) 항공기의 물리적 환경에 관한 측정 변수 40
2) 승무만족에 관한 측정 변수 41
3) 서비스 지향성에 관한 측정 변수 42
2. 설문지 구성 43
제 3 절 조사설계 46
1. 표본 설계 46
2. 연구 분석 방법 48
제 4 장 실증분석 49
제 1 절 인구통계적 특성 49
제 2 절 가설 검증을 위한 기초분석 51
1. 기술통계 51
1)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 기술통계 51
2) 승무만족의 기술통계 53
3) 서비스지향성의 기술통계 54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5
1)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55
2) 승무만족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57
3) 서비스 지향성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58
4)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59
제 3 절 가설의 검증 61
1.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과 승무 만족의 영향관계 61
2. 승무만족과 서비스 지향성의 영향관계 64
3.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 지향성의 영향관계 65
4.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 지향성의 관계에 있어서 승무 만족의 매개 효과 67
5. 가설의 채택여부 및 검증결과 71
제 5 장 결 론 72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72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75
1.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 75
2.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 76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8
참 고 문 헌 80
1. 국내문헌 80
2. 국외문헌 84
설문지 88
ABSTRACT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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