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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주희진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황호연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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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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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배기가스가 지구의 현재와 미래의 기후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력은 항공산업계가 당면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환경 이슈 중 하나이다. 온실가스 배출의 잠재적 악영향에 대한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항공기의 배기가스 배출을 줄이고 기후에 관한 항공기의 영향을 완화하는 수단 중 하나로 항공기 배기가스를 산정하고 예측하는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배기가스의 산출과 저감효과 분석을 통한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소화하여 미래 기후변화와 에너지 고갈에 대비하는 것을 연구목표로 한다. 우선 민간 항공 교통 스케줄을 보유한 OAG 데이터를 사용하여 우리나라 공항에 대한 항공 비행 일정을 확보하였다. 이후 미국 MIT 대학 항공 환경 실험실에서 개발한 AEIC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2005년 한해 동안 우리나라 모든 공항에서의 3,000ft 이하의 고도에서 이륙, 상승, 접근, 착륙단계를 포함하는 LTO 운항 시 연료소모량과 온실가스 배출량 계산과 3,000ft 이상의 고도에서 상승, 순항, 하강단계를 포함하는 non-LTO 운항 시의 연료소모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하였다. 또한, 국 Lissys사에서 개발한 Piano-X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3가지 항공기 급에 대한 다양한 비행거리와 경로에 대해 유상하중의 변화에 따른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다양한 항속거리와 고도에 따른 경제속도, 장거리 순항속도, 최대 운항거리 속도에 대해 연료소모량도 분석하였다.

목차

목 차
제 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항공 온실가스 관련 국제 동향 4
1.3. 연구 범위 및 방법 6
제 2장. 기존 연구 고찰 7
2.1. 해외 연구 동향 7
2.2. 국내 연구 동향 14
제 3장. 국내 공항 배출량 산정 16
3.1. AEIC 프로그램 16
3.1.1. AEIC 모듈 구성 17
3.1.2. 배출량 산정 방법 18
3.2. AEIC의 Fuel Burn 및 Emission 계산식 21
3.2.1. Aerodynamic drag 23
3.2.2. 추력과 상승률 계산 24
3.2.3. Fuel Flow와 Fuel Burn 28
3.2.4. 배기가스 모델링 30
3.3. AEIC 프로그램 검증 및 국내공항 배출량 산정 시나리오 33
3.3.1. 프로그램 검증(V&V) 33
3.3.2. 배출량 산정 시나리오 37
3.4. AEIC를 사용한 배출량 산정 결과 40
3.4.1. 국내공항 LTO 배출량 산정 40
3.4.2. 국내공역에 해당하는 non-LTO 배출량 산정 46
3.4.3. 국내공항 노선별 LTO/non-LTO 배출량 산정 47
3.4.4. 국내공항 기종별 non-LTO 배출량 산정 57
3.4.5. 국제공역에 해당하는 non-LTO 배출량 산정 65
3.4.6. 국내공항 총 연료소모량 및 배출량 산정 68
제 4장. 비행절차에 따른 저감효과 분석 70
4.1. 배기가스 배출량 산정 71
4.2. 배기가스 배출량 산정 결과 75
4.3. 운항 조건에 따른 연료소모량 감축효과 82
제 5장. 연구결과 및 분석 94
5.1. 연구결과 및 분석 94
제 6장. 결론 및 향후과제 96
6.1. 결론 96
6.2. 향후과제 97
참고문헌 98
부록 100
Abstract 107
감사의 글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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