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1
2016
2015
목 차제 1장. 서론 1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2. 항공 온실가스 관련 국제 동향 41.3. 연구 범위 및 방법 6제 2장. 기존 연구 고찰 72.1. 해외 연구 동향 72.2. 국내 연구 동향 14제 3장. 국내 공항 배출량 산정 163.1. AEIC 프로그램 163.1.1. AEIC 모듈 구성 173.1.2. 배출량 산정 방법 183.2. AEIC의 Fuel Burn 및 Emission 계산식 213.2.1. Aerodynamic drag 233.2.2. 추력과 상승률 계산 243.2.3. Fuel Flow와 Fuel Burn 283.2.4. 배기가스 모델링 303.3. AEIC 프로그램 검증 및 국내공항 배출량 산정 시나리오 333.3.1. 프로그램 검증(V&V) 333.3.2. 배출량 산정 시나리오 373.4. AEIC를 사용한 배출량 산정 결과 403.4.1. 국내공항 LTO 배출량 산정 403.4.2. 국내공역에 해당하는 non-LTO 배출량 산정 463.4.3. 국내공항 노선별 LTO/non-LTO 배출량 산정 473.4.4. 국내공항 기종별 non-LTO 배출량 산정 573.4.5. 국제공역에 해당하는 non-LTO 배출량 산정 653.4.6. 국내공항 총 연료소모량 및 배출량 산정 68제 4장. 비행절차에 따른 저감효과 분석 704.1. 배기가스 배출량 산정 714.2. 배기가스 배출량 산정 결과 754.3. 운항 조건에 따른 연료소모량 감축효과 82제 5장. 연구결과 및 분석 945.1. 연구결과 및 분석 94제 6장. 결론 및 향후과제 966.1. 결론 966.2. 향후과제 97참고문헌 98부록 100Abstract 107감사의 글 10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