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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정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중호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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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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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력변환장치의 용량 증대와 시스템 신뢰성 증가에 중요한 부하 분담을 위하여 인터리브드 컨버터와 병렬운전 인버터의 적절한 부하 분담 제어방법을 제안한다.
인터리브드 컨버터의 부하 분담 제어를 위하여 직류링크전류 센싱만으로 상전류 연속전류모드(CCM)뿐만 아니라 불연속전류모드(DCM)에서도 우수한 상전류 균형제어 성능을 가지고 있는 제어기를 제안한다. 직류링크전류로 추정된 상전류 값을 상전류 전류모드와 듀티비 영역에 따라 구분하여 그 특성을 분석 한다. 분석된 특성을 토대로 circular chain control을 이용한 상전류 균형제어기를 제안한다.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상전류 제어기의 유효성을 증명한다.
병렬운전 인버터의 부하 분담 제어를 위하여 기본파 영역뿐만 아니라 고조파 영역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갖는 전력분배 제어기를 제안한다. 병렬운전 인버터의 등가모델을 제시하고, 각 주파수 별 임피던스 형태를 해석함으로써 주파수가 증가 할수록 같이 증가하는 합성임피던스의 특성을 나타낸다. 주파수에 따라 등가리액턴스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가상인덕턴스 설정 방법과 고조파 전력분배와 the point of common coupling(PCC) 전압의 total harmonic distortion(THD)를 동시에 만족 시키기 위한 적절한 가상레지스턴스 설정 방법을 제안한다. 기본파 영역에서 향상된 드룹제어기를 사용하여 전력분배 성능을 향상시키고, 고조파 영역에서 가상레지스턴스만으로 우수한 성능을 갖는 전력분배 제어기를 제안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안한 전력분배 제어기의 유효성과 우수성을 증명한다.

목차

1.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인터리브드 컨버터의 부하 분담 제어 연구 동향 및 내용 2
1.3 병렬운전 인버터의 부하 분담 제어 연구 동향 및 내용 4
1.4 논문 구성 6
2. 인터리브드 컨버터의 부하 분담 제어 8
2.1 인터리브드 컨버터의 직류링크전류와 상전류 관계 8
2.1.1 제어기 구성 8
2.1.2 듀티비에 따른 직류링크전류와 상전류 관계 11
2.2 상전류 추정과 제안한 상전류 균형 제어기 15
2.2.1 CCM일 때 상전류 추정 값 17
2.2.2 DCM일 때 상전류 추정 값 22
2.2.3 제안한 상전류 균형제어기 27
3. 병렬운전 인버터의 부하 분담 제어 30
3.1 병렬운전 인버터의 구조와 등가모델 30
3.1.1 병렬운전 인버터의 구조 30
3.1.2 인버터 등가모델 해석 31
3.2 기본파 및 고조파 전력분배 제어기 35
3.2.1 가상임피던스를 적용한 인버터 등가모델과 병렬운전 인버터 전력분배 35
3.2.2 제안한 가상인덕턴스 설정 41
3.2.3 제안한 가상레지스턴스 설정 46
3.2.4 제안한 전력분배 제어기 구성 48
4. 시뮬레이션 및 실험 50
4.1 인터리브드 컨버터 시뮬레이션 및 실험 50
4.2 병렬운전 인버터 시뮬레이션 75
5. 결 론 84
참고문헌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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