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5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43. 용어정의 5가. 교육프로그램 개발 5나. 관심사 5다. 권력 6라. 협상 6Ⅱ. 이론적 배경 7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의의 7가. 교육프로그램 7나.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지식의 생산 9다.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변화 102. 교육프로그램 개발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11가. 교육프로그램 개발 이론 111) 전통적 합리성 이론 112) 체제이론 143) 맥락적 상호작용 이론 154) 비판적 실천 이론 16나. 교육프로그램 개발 이론의 종합 및 시사점 18다. 협상 이론 211) 권력, 관심사, 협상, 책임성 212) 실천:교육프로그램 개발자의 재량과 구조적 제약의 통합223) 정치협상의 의미 234) 협상 이론의 가능성 및 한계 233. 선행연구 24가. 교육프로그램 개발 영향 요인 24나. 정치적 활동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27Ⅲ. 연구방법 301. 연구 방법 및 사례 선정 302. 자료 수집 방법 31가. 참여관찰 31나. 심층면담 32다. 문서자료 수집 323. 분석 방법 33가. 분석의 틀 33나. 질적 코딩 354. 연구의 타당도 36Ⅳ. 연구결과 37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맥락 37가. 개요 및 추진과정 37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구조적 이해 411) 사회문화적 412) 정책적 433) 조직적 442.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나타난 협상의 양상 45가. 도입 국면 461) 변화의 힘 462) 유지의 힘 493) 소결 51나. 방향 설정 국면 531) 구성의 힘 542) 적용의 힘 553) 소결 55다. 설계 국면 571) 현실성의 힘 592) 차별성의 힘 613) 조정의 힘 634) 소결 66라. 시범적용 및 평가 국면 681) 실행의 힘 682) 평가의 힘 693) 소결 71마. 관심사와 권력의 협상 양상 종합 73Ⅴ. 논의 및 결론 781. 논의 78가. 관심사의 통합적 함의 78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 협상의 가치 801) 협상의 영역 확인하기 : 무엇이 협상 가능한가? 802) 협상의 영역 넓히기 : 무엇이 협상되어야 하는가? 813) 차이 해석하기 : 협상에서 차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82다. 협상 참여자로서 교육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 842. 요약 및 결론 86참고문헌 9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