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연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상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적-합리적 교육프로그램 개발 이론의 실효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교육프로그램 개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사회-정치적 측면에 주목한 Cervero & Wilson의 협상 이론에 기반하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관심사와 권력의 협상’으로 분석하였다. A청소년수련원 지속가능발전교육 사례를 선택하여, A청소년수련원의 사회적인 차원을 이해하기 위해 구조적인 맥락을 살펴보며 거시적인 권력을 파악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현장에서 드러나는 관심사와 권력을 분석하며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실천되는 모습과 협상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협상의 양상은 네 가지로 범주화되었다. 첫째, 도입 국면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 자체에 대한 참가자들의 공감과 의지의 차이에 의한 ‘변화의 힘’과 ‘유지의 힘’이 나타났다. 둘째, 방향설정 국면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차이에 의해 형성된 ‘구성의 힘’과 ‘적용의 힘’이 나타났다. 셋째, 설계 국면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체험 강도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현실성의 힘’, ‘차별성의 힘’, 그리고 이 둘을 조정하는 ‘조정의 힘’이 나타났다. 넷째, 시범적용 및 평가 국면에서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운영하기 위한 ‘실행의 힘’과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 ‘평가의 힘’이 나타났다.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관심사로부터 형성된 힘들은 관계를 맺고,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권력이 강화 또는 약화되는 협상이 진행되었으며, 관심사와 권력을 재구성시키거나, 다른 국면에 영향을 미치며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전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다.
본 연구를 통해 관심사와 권력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임을 나타냈으며, 관심사의 통합적 함의를 설명하고, 협상의 현실적, 잠재적, 정치적 가치를 논의하며, 교육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을 밝혔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지닌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정의 5
가. 교육프로그램 개발 5
나. 관심사 5
다. 권력 6
라. 협상 6
Ⅱ. 이론적 배경 7
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의의 7
가. 교육프로그램 7
나.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지식의 생산 9
다.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변화 10
2. 교육프로그램 개발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11
가. 교육프로그램 개발 이론 11
1) 전통적 합리성 이론 11
2) 체제이론 14
3) 맥락적 상호작용 이론 15
4) 비판적 실천 이론 16
나. 교육프로그램 개발 이론의 종합 및 시사점 18
다. 협상 이론 21
1) 권력, 관심사, 협상, 책임성 21
2) 실천:교육프로그램 개발자의 재량과 구조적 제약의 통합22
3) 정치협상의 의미 23
4) 협상 이론의 가능성 및 한계 23
3. 선행연구 24
가. 교육프로그램 개발 영향 요인 24
나. 정치적 활동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27
Ⅲ. 연구방법 30
1. 연구 방법 및 사례 선정 30
2. 자료 수집 방법 31
가. 참여관찰 31
나. 심층면담 32
다. 문서자료 수집 32
3. 분석 방법 33
가. 분석의 틀 33
나. 질적 코딩 35
4. 연구의 타당도 36
Ⅳ. 연구결과 37
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맥락 37
가. 개요 및 추진과정 37
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구조적 이해 41
1) 사회문화적 41
2) 정책적 43
3) 조직적 44
2.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나타난 협상의 양상 45
가. 도입 국면 46
1) 변화의 힘 46
2) 유지의 힘 49
3) 소결 51
나. 방향 설정 국면 53
1) 구성의 힘 54
2) 적용의 힘 55
3) 소결 55
다. 설계 국면 57
1) 현실성의 힘 59
2) 차별성의 힘 61
3) 조정의 힘 63
4) 소결 66
라. 시범적용 및 평가 국면 68
1) 실행의 힘 68
2) 평가의 힘 69
3) 소결 71
마. 관심사와 권력의 협상 양상 종합 73
Ⅴ. 논의 및 결론 78
1. 논의 78
가. 관심사의 통합적 함의 78
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 협상의 가치 80
1) 협상의 영역 확인하기 : 무엇이 협상 가능한가? 80
2) 협상의 영역 넓히기 : 무엇이 협상되어야 하는가? 81
3) 차이 해석하기 : 협상에서 차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82
다. 협상 참여자로서 교육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 84
2. 요약 및 결론 86
참고문헌 9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