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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천정명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윤석훈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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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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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공중무인기로 이루어진 이동감시네트워크는 움직임의 제약이 적기 때문에 기존 지상무인기 기반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문제가 되는 장애물 지역 회피로 인한 자원 낭비, 지형지물에 따른 커버리지 홀 발생, 무인기 간 통신유지에 어려움을 보완할 수 있다. 그러나 대량의 공중무인기는 제한된 인력과 자원으로 인하여 공중무인기 개별 제어에 많은 어려움이 뒤따르며 성능 저하에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대규모 공중무인기 기반 시스템은 협업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공중무인기의 이동성과 제한된 센싱 거리를 고려한 공중무인기들의 자율적 네트워크 구성, 신속한 네트워크 대형 이동 제어 그리고 지형 특성에 따른 네트워크 대형 변화를 다룰 수 있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하는 효율적 지역 감시를 지원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공중무인기를 이용한 재해 감시 네트워크 구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동감시네트워크는 가상력을 이용하여 자율적 네트워크 구축과 효과적인 네트워크 제어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대형 변화를 통해 재난 지역 환경에 따른 효율적 감시를 하게 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MASON 시뮬레이션 툴을 이용하여 대규모 공중무인기 기반 협업 감시네트워크의 자율적 감시네트워크 구축, 이동감시네트워크의 신속한 대형 이동, 넓은 지역의 효율적 감시를 통해 높은 이벤트 탐지율(Event Detection Ratio) 획득이 가능함을 보인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애드혹 네트워크의 데이터 중계 성능을 분석한다. 공중무인기와 지상 센서노드로 구성된 감시네트워크는 요구하는 시스템 목적에 따라 오염 물질 센서 감지 값, 재해지역 영상, 군사용 음성 등 다양한 데이터 트래픽이 발생한다. 대부분의 기존 공중무인기 연구는 가상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네트워크 성능을 평가하기 때문에 실제 적용 될 시스템의 성능 판별이 어렵다. 따라서 공중무인기를 이용하여 구축된 시스템의 실제 데이터 중계 성능에 대해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여 실제 야외 실험을 통해 전송 처리량, 패킷 수신율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성능을 평가한다. 실험 결과를 통해 공중무인기로 구성된 네트워크의 데이터 중계를 통해 네트워크의 성능이 향상됨을 보인다.

목차

1.서론 1
1.1 대규모 공중무인기 네트워크 1
1.2 논문의 구성 2
2. 배경연구 3
2.1 재해 감시 네트워크 구성 3
2.2 공중무인기 기반 성능 측정 4
3. 다수의 공중무인기를 이용한 재해 감시 네트워크 구성 6
3.1 네트워크모델 6
3.2 재난 감시 네트워크 구성 알고리즘 6
3.3 실험 및 결과 13
4. 공중무인기 기반 애드혹 네트워크 성능 측정 20
4.1 테스트 베드 20
4.2 시나리오 23
4.3 실험 및 결과 24
5. 결론 및 향후 방안 27
참고문헌 28
영문요약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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