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경미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혜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 관계와 유아의 정서지능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 관계, 유아의 정서지능,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일반적인 경향성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 관계, 유아의 정서지능, 유아의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 관계와 유아의 정서지능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연구대상은 임의표집으로 선정된 U시 어린이집 재원 유아들 만 3, 4, 5세의 274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18명이었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최현미(2011)의 ‘유아 자아 존중감 평정척도’,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병래(1998)의 ‘유아의 정서지능 척도, 유아-교사 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이진숙(2001)의 유아-교사 관계 척도가 사용되어졌다.
본 조사가 시행되기 전에 예비조사가 연구대상이 아닌 기관의 교사 10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예비조사에서 질문지 응답에 특별한 어려움이 보고되지 않아 사용된 질문지가 본조사를 위한 최종 질문지가 되었다.
유아의 정서지능, 유아-교사 관계와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지에는 유아들의 담임교사가 응답하였다.
최초 300부의 질문지가 배부되었으나 총 286부의 질문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95.3%로 나타났다. 회수된 질문지 중 무응답이나 응답이 불성실한 12부를 제외하고 274부가 최종 분석대상이 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도구의 신뢰도 산출을 위해 Cronbach''s ? 계수가 산출되었으며,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 ANOVA,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이 실시되어졌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연령이 어릴수록 교사와의 갈등 수준이 높고, 교사에 대한 의존 수준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또한 형제가 없는 유아가 형제가 있는 유아에 비해 교사와의 갈등이 상대적으로 많았고, 교사에 대한 의존 역시 형제가 없는 유아가 형제가 있는 유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 관계, 유아의 정서지능, 유아의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바, 유아-교사 관계 중 친밀감은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유아-교사 관계 중 갈등은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 관계와 유아의 정서지능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유아-교사 관계 중 친밀감만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3
3. 용어의 정의 = 3
Ⅱ. 이론적 배경 = 6
1. 유아-교사 관계 = 6
2. 유아의 정서지능 = 11
3. 유아의 자아존중감 = 17
Ⅲ. 연구방법 = 24
1. 연구대상 = 24
2. 연구도구 = 25
3. 연구절차 = 29
4. 자료분석 = 3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 31
1. 주요변인의 일반적 경향성 = 31
2. 유아-교사 관계, 유아의 정서지능, 유아의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 = 37
3. 유아-교사 관계와 유아의 정서지능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40
Ⅴ. 논의 및 결론 = 42
1. 요약 및 논의 = 42
2. 결론 및 제언 = 48
참고문헌 = 51
ABSTRACT = 61
부 록 = 6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