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7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43. 연구문제 4Ⅱ. 이론적 배경 51.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이해 51)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도입 배경 52)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개념 83) 스포츠 강사의 자격 요건 94)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관련 법령 115) 학교체육의 3대 영역 12(1) 창의적 체험활동 12(2) 방과 후 스포츠클럽 활동 14(3) 토요 Sport Day 146) 스포츠 강사의 역할 162. 스포츠수업과 체육수업의 이해 191) 청소년과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192) 스포츠수업과 체육수업의 차이점 203) 정규 교육과정 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203. 외국과 한국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운영 및 특징 비교 221) 미국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배경 및 운영 222) 호주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배경 및 운영 233) 독일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배경 및 운영 244) 일본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배경 및 운영 244.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선행연구 26Ⅲ. 연구방법 291. 연구환경 292. 연구참여자 303. 자료수집 311) 참여관찰 312) 심층면담 313) 전화 인터뷰 324) 관련자료 수집 334. 자료 분석 및 절차 345. 자료의 진실성 361) 삼각검증법 362) 동료 간 협의 363) 반성적 주관성 374) 구성원 간 검토 376. 연구의 윤리성 38Ⅵ. 중학교 스포츠클럽의 문제점 391. ‘시간 때우기 식’ 의 스포츠수업 392. 기능적인 부분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스포츠수업 413. 스포츠 강사의 전문성 결여 424. 스포츠 시간을 대하는 학생들의 비도덕적인 태도 445. 스포츠 강사 채용/면접 시의 부정부패 466. 체육시설/용구 부족 487. 정과체육과 스포츠 시간이 중복된 시간표 50Ⅴ. 중학교 스포츠클럽의 문제점 개선방안 521. ‘시간 때우기 식’ 의 수업에서 체계적이고 전문화 된 수업으로의 개선 522. 기능위주의 수업에서 인지 · 정의 영역이 강조된 수업 543. 스포츠 강사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 564. 평가가 없는 스포츠 시간을 대하는 학생들의 태도와 인식 개선 585. 스포츠 강사 채용/면접 시 투명성 제고 596. 체육시설/용구 확충 방안 617. 학교 정규 시간표의 조정 62Ⅵ. 요약 및 제언 631. 요약 632. 제언 66참고문헌 67Abstract 7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