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재광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현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양한 사회 변화 과정 속에서 학교의 기능과 성격은 많이 변화하였으며 점차 형식화 ? 일반화됨에 따라 학생들은 신체활동에 필요한 심리적 ? 물리적 여건을 박탈당하였고, 신체활동 및 여가활동에 무관심하게 되었다. 또한 학교폭력 및 비행 행동은 중학생 때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체육활동 욕구가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중학생들의 체육활동이 부족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스포츠클럽 활동이 도입이 되었다. 본 연구는 학교체육 현장의 이슈가 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도입 이후 생겨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학교 교사와 스포츠 강사, 학생들 각각의 입장과 견해 통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운영 및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또한 현장 지도자 및 학교스포츠클럽과 관련된 이들에게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질적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다양한 상황에서 생겨나는 문제점들을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교사와 강사, 학생을 중심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현재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실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체계적이지 못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수업, 기능적인 부분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스포츠수업, 스포츠강사의 전문성 결여, 스포츠시간을 대하는 학생들의 비도덕적인 태도, 스포츠 강사 채용/면접 시 생겨나는 문제점, 학교의 시설과 용구 부족의 어려움으로 학생들의 희망하는 종목이 제한적이었으며, 중복된 학교 시간표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 등이 있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개선방은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대한 학교 측의 적극적인 홍보활동과 가정통신문을 활용한 학부모의 인식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스포츠강사 채용과 선발과정을 좀 더 투명하게 진행하여 여러 가지 비리와 편법이 없어져야한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및 효율적인 운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보다 과감한 체육시설의 투자와 활동 공간의 확보가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교사와 스포츠강사, 학부모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스포츠 시간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다차원적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 인식강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그리고 체육 행정전문가를 비롯한 학생, 강사들의 인식 전환 및 다양한 노력들이 요구 되며, 보다 양질의 프로그램 적용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노력해야할 과제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4
3.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이해 5
1)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도입 배경 5
2)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개념 8
3) 스포츠 강사의 자격 요건 9
4)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관련 법령 11
5) 학교체육의 3대 영역 12
(1) 창의적 체험활동 12
(2) 방과 후 스포츠클럽 활동 14
(3) 토요 Sport Day 14
6) 스포츠 강사의 역할 16
2. 스포츠수업과 체육수업의 이해 19
1) 청소년과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19
2) 스포츠수업과 체육수업의 차이점 20
3) 정규 교육과정 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20
3. 외국과 한국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운영 및 특징 비교 22
1) 미국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배경 및 운영 22
2) 호주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배경 및 운영 23
3) 독일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배경 및 운영 24
4) 일본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배경 및 운영 24
4.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선행연구 26
Ⅲ. 연구방법 29
1. 연구환경 29
2. 연구참여자 30
3. 자료수집 31
1) 참여관찰 31
2) 심층면담 31
3) 전화 인터뷰 32
4) 관련자료 수집 33
4. 자료 분석 및 절차 34
5. 자료의 진실성 36
1) 삼각검증법 36
2) 동료 간 협의 36
3) 반성적 주관성 37
4) 구성원 간 검토 37
6. 연구의 윤리성 38
Ⅵ. 중학교 스포츠클럽의 문제점 39
1. ‘시간 때우기 식’ 의 스포츠수업 39
2. 기능적인 부분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스포츠수업 41
3. 스포츠 강사의 전문성 결여 42
4. 스포츠 시간을 대하는 학생들의 비도덕적인 태도 44
5. 스포츠 강사 채용/면접 시의 부정부패 46
6. 체육시설/용구 부족 48
7. 정과체육과 스포츠 시간이 중복된 시간표 50
Ⅴ. 중학교 스포츠클럽의 문제점 개선방안 52
1. ‘시간 때우기 식’ 의 수업에서 체계적이고 전문화 된 수업으로의 개선 52
2. 기능위주의 수업에서 인지 · 정의 영역이 강조된 수업 54
3. 스포츠 강사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 56
4. 평가가 없는 스포츠 시간을 대하는 학생들의 태도와 인식 개선 58
5. 스포츠 강사 채용/면접 시 투명성 제고 59
6. 체육시설/용구 확충 방안 61
7. 학교 정규 시간표의 조정 62
Ⅵ. 요약 및 제언 63
1. 요약 63
2. 제언 66
참고문헌 67
Abstract 7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