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에 대한 초등수학영재교사의 인식 실태를 분석하고,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의 효율성 증진을 위한 내실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첫 번째 연구 문제의 대상은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에 대한 초등수학영재교사의 인식 실태를 알아보고자 현재 수학영재교육을 지도하고 있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소재한 초등학교 수학영재교사 150명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작성한 설문지를 배포?회수하였다.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에 대한 초등수학영재교사의 인식 실태를 분석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초등수학영재교사들은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묻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였다. 또한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은 예술, 인문사회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올바른 세계관과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 예술, 과학 및 인문학적 상상이 융합된 학습방식을 통해 유연한 사고와 상상력을 계발한다고 답하였다. 또,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은 현상에 대한 융합적 사고를 통해 수학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고 통찰을 가능하게 하며,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가 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게 한다고 생각한다는 대답이 많았다. 뿐만 아니라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력, 개인정서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답하였다. 융합형 수학영재교육 수업은 학생들이 수학적인 문제를 다른 교과와 관련지어 통합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고, 수학을 중심으로 융합의 각 영역이 자연스럽게 융합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대답이 많았다. 또한 주제중심학습 및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학습이 가능하고, 수학교과와 타 교과의 관련 내용을 융?통합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종합적인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과정을 포함해야 하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직접 체험과 활동에 대한 보상체계를 포함해야 하고, 감성, 직관, 상상력 및 창의성을 길러주는 활동이 감성적인 체험으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영재교사들이 많았다.
두 번째 연구 문제의 대상은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의 내실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영재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융합인재교육에 관한 연수를 이수하고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을 실시한 경험이 많은 영재교사를 선정하여 면담이 이루어졌다. 경기 지역에 소재한 초등학교 수학영재교사들 중 영재교육 담당경력 5년 이상, 융합교육 관련 연수 이수,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영재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이 이루어졌다.
융합형 영재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운 점으로 공통적인 의견은 다음과 같았다. 첫 번째, 교육과정 측면에서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하였다. 두 번째, 교사의 입장에서 융합하고자 하는 타 학문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 부족하고,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을 하기 위한 수업 계획 및 준비, 진행에 대한 교사의 부담감이 크다고 답하였다. 세 번째, 교육환경 및 행?재정적 측면에서 교수 학습 공간이 제한적이고,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교사 연수가 부족하며, 학습 활동 및 교사 연구 활동에 필요한 재정적 지원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공통적으로 나왔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공통적인 의견은 다음과 같았다. 첫 번째, 교육과정 측면에서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융합영재교육 전문가 또는 교육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보급해야 한다는 공통된 의견이 있었다. 두 번째, 교사의 입장에서 타 학문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을 키워줘야 하고, 융합영재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대한 교사의 부담을 줄여주어 융합영재교육을 하고자 하는 교사의 의지를 높여줘야 한다고 하였다. 세 번째, 교육환경 및 행?재정적 측면에서 융합영재교육에 알맞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고,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교사 연수를 확대 실시하며, 융합영재교육 학습 활동과 교사 연구 활동에 필요한 충분한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공통적이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융합형 수학영재교육 실시에 대한 어려움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교육주체 모두가 고민할 때 비로소 진정한 융합형 수학영재교육이 이루어질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