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지현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현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21세기 지식 정보 사회에서 학교 수업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기존 교사 중심, 칠판 중심의 수업에서 탈피하여 보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업이 요구된다. 이에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업이 교육 과정에서도 강조되고 있고, 특히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있는 수학 교과에서는 더욱더 절실하다.
본 연구에서는 1. 현재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활용된 수학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함수 영역의 실제 교과서에서의 활용 예시를 알아보고, 2. GeoGebra를 이용하여 함수 그래프를 시각화하는 수업이 중학교 1학년 함수 단원에 대한 이해 정도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긍정적인 부분도 분명 있었지만 소프트웨어를 적절하게 이용하지 않으면 수학적 지식에 대한 잘못된 전달이 있을 수도 있음을 인지하게 되었다. 이에 소프트웨어를 무조건적으로 사용할 것이 아니라 적절한 단원에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선별하여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기대되는 효과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컴퓨터와 수학 교육 6
2. GeoGebra 8
2.1. 소개 8
2.2. 화면 구성 및 기능 9
2.3. 장점 10
3. 함수 11
4. 선행 연구 14
Ⅲ. 수학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활용 영역 15
1. GeoGebra 15
1.1. 활용 영역 15
1.2. 함수 영역 활용 예시 16
2. GSP 19
2.1. 활용 영역 19
2.2. 함수 영역 활용 예시 20
3. 스프레드시트 21
3.1. 활용 영역 21
3.2. 함수 영역 활용 예시 22
Ⅳ. GeoGebra를 활용한 수업 적용 사례 연구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26
3. 연구 설계 27
3.1. 사전 조사 27
3.2. 수업 실행 27
4. 연구 결과 및 분석 29
4.1. 사전 조사 결과 분석 29
4.2. 사전 테스트 및 사후 테스트 결과 분석 30
4.3. 정리 : 수업 후 면담 37
Ⅴ. 결론 및 제언 39
1. 요약 및 결론 39
2. 제언 41
참고문헌 43
부록 1. 수학 흥미도 및 함수 이해도 설문지 45
부록 2. 사전 검사지 46
부록 3. 사후 검사지 49
부록 4. 학습지도안 52
부록 5. 학습지 6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