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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0
제 1 장 서론1.1 연구배경1.2 연구목적 및 구성1.2.1 연구 목적1.2.2 논문 구성제 2 장 동결공법 터널공사 적용사례2.1 동결공법 냉매특성비교2.1.1 브라인2.1.2 액화질소2.2 액화질소 적용사례2.2.1 DTSS(Deep Tunnel Sewerage System) 제4공구 Ang Mo Kio 터널2.2.2 Platform tunnel of the Universita Station in subway-Line 1, Naples2.3 브라인 적용사례2.3.1 Westerscheled Tunnel2.3.2 Furth Subway?Line U1 Stadthalle~Klinikum 구간2.3.3 Oslofjord Subsea Road Tunnel2.3.4 Bothnia Line2.4 복합 적용사례(브라인+액화질소)2.5 액화공기 냉매의 필요성제 3 장 동결특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3.1 동결토의 구성 성분3.2 간극수(물)의 동결특성3.3 동결토의 열적 특성3.3.1 열전도도3.3.2 열용량3.3.3 잠열(latent heat)3.3.4 현열(sensible heat)3.4 열 흐름 이론 모델3.4.1 단일 동결관 열 흐름에 대한 이론적 모델3.4.2 동결벽체 열 흐름에 대한 이론적 모델제 4 장 액화공기 적용 가능성 평가4.1 액화공기 제조 방법4.1.1 액화공기 직접 생산 방법4.1.2 액화질소 및 액화산소 혼합 방법4.2 액화공기 혼합 실험장치 개념 및 구성4.2.1 액화공기 혼합 실험장치 개념4.2.2 액화공기 혼합 실험 목적4.2.3 액화공기 혼합 실험 장치 설비4.2.4 액화공기 혼합 실험 방법4.3 액화공기 혼합 실험 결과4.3.1 혼합 비율에 따른 대기중 산소 농도4.3.2 압력에 따른 대기중 산소 농도4.3.3 사용 유량에 따른 대기중 산소 농도4.4 액화공기 제조에 대한 결과분석 및 고찰제 5 장 간극수 염분농도 및 수압에 따른 다공질체 동결특성 평가5.1 실내 동결 챔버 실험5.1.1 동결 챔버 실험장치5.1.2 시료 특성5.1.3 시료 조성5.1.4 동결 챔버 실험 방법5.1.5 동결실험 조건5.1.6 냉매별 동결 냉매 투입량 비교5.1.7 결과 분석 및 고찰5.2 동결토의 열전도도 평가5.2.1 열전도도 시험장비5.2.2 시료 조성 및 시험 방법5.2.3 열전도도 측정 시험 결과5.2.4 열전도도 결과 분석 및 고찰제 6 장 동결공법의 소요 냉매량 산정6.1 열 흐름 이론 모델에 의한 동결결과 분석6.1.1 단일 동결관 열 흐름 이론 모델에 의한 조건별 소요 냉매량6.1.2 단일 동결관 열 흐름 이론 모델의 결과 분석 및 고찰6.2 동결과정 수치묘사를 통한 비교6.2.1 동결 챔버 수치해석 경계조건 및 물성치 설정6.2.2 동결 챔버 실험의 수치해석 결과6.2.3 동결 챔버 실험의 수치해석 결과 분석 및 고찰6.3 동결 챔버 실험의 동결효율 산정6.3.1 냉매 사용량 산정6.3.2 수치해석에 의한 에너지량 산정6.3.3 동결효율 결과 분석 및 고찰6.4 동결상태 유지 냉매량 산정제 7 장 가상설계를 통한 냉매량 산정7.1 가상설계 개요7.2 동결벽체 열 흐름 이론 모델에 의한 동결시간 예측7.3 횡갱(Cross Passage) 수치해석을 통한 실투입량 산정7.3.1 횡갱 수치해석 경계조건 및 물성치 설정7.3.2 횡갱 수치해석 결과7.3.3 횡갱 수치해석 동결시간에 대한 분석 및 고찰7.4 횡갱 동결공법 보강에 따른 냉매 사용량 분석제 8 장 결론참고문헌Appendix A. 식 3.14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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