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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심재휘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경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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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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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2011년에 걸쳐 대거 지정된 자사고와 서울시 고교선택제로 인해 고교평준화가 형해화되고, 교육격차가 심화됐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에서 수집한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자료를 이용하여 자사고 대거 지정에 따른 고교유형 간 교육격차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자사고 대거 지정 이전과 이후에 고등학교 입학한 두 코호트를 대상으로 특목고·자사고 진학 결정요인을 확인하고, 선택편의를 통제한 후 고교유형 간 학업성취 차이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고교유형 간 학업성취 격차는 명확하게 드러났지만 학생의 개인특성과 가정배경을 통제했을 때 그 차이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다음으로 자사고 대거 지정 이후에 고교유형 간 교육격차가 커졌으며, 자사고 학교수가 늘어남에 따라 특목고나 자사고에 진학할 가능성이 높아진 학생들의 경우 일반고에 진학했을 때보다 오히려 학업성취가 낮아질 개연성을 나타냈다. 이외에도 특목고와 자사고의 학교수가 늘어남에 따라 이들 고교유형 내에서도 단위학교 간 교육격차가 심화된 것을 포착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고교유형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고교다양화 정책의 배경과 현황 5
가. 고교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한계 5
나. 고교유형 다양화의 흐름과 현황 7
1) 특수목적고등학교 7
2) 자율고등학교 9
2. 학교선택권과 서울시 고교선택제 12
가. 학교선택 결정요인과 효과 12
나. 학교선택권 확대 방안으로서의 서울시 고교선택제 14
3. 고교유형 간 교육격차에 대한 이해 16
가. 교육격차에 대한 이해 16
1) 교육격차의 개념 16
2) 교육격차 결정요인 19
나. 고교유형 간 교육격차 실태 22
Ⅲ. 연구방법 25
1. 데이터 및 분석 대상 25
2. 변수 설정 26
가. 종속변수 26
나. 독립변수 27
다. 통제변수 27
3. 연구모형 29
가. 비교 집단의 구분 30
나. 자사고 지정 확대 이전과 이후의 비교 32
4. 분석방법 및 결측치 처리 34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5
1. 자사고 지정 확대 이전과 이후의 특목고/자사고 진학 영향요인 35
2. 자사고 지정 확대가 교육격차에 미치는 영향 39
Ⅴ. 요약 및 결론 49
1. 요약 49
2. 결론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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