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머니와 유아 자녀를 대상으로 구강건강의 중요한 결정인자인 구강건강정보이해력과 유아 자녀의 구강건강상태의 관계를 파악하여, 모자구강건강증진 및 구강보건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고자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선정된 경기도 P시 소재 유치원 및 어린이집 8곳에 다니는 만 5-6세 아동과 어머니를 23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구강건강정보이해력, 구강건강관리행동, 유아의 구강보건지식·태도·행동, 유아의 구강건강상태를 측정하였으며 기술통계, 독립표본 t-test, 분산분석, Scheffe 사후검증, Pearson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과 유아의 구강보건지식·태도·행동을 상·하위 25% 집단으로 나누어 이에 따른 유아자녀의 구강건강상태 차이를 비교한 결과,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은 우식유치수(dt), 우식유치수 및 충전유치수(dft)와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상위집단일 경우 우식유치수(dt), 우식유치수 및 충전유치수(dft)가 더 적게 나타났다. 유아의 구강보건지식·태도·행동에 따른 유아의 구강건강상태는 우식유치수(dt)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상위 집단일 경우 우식유치수(dt)가 적게 나타났다. 구강건강정보이해력은 유아 자녀의 우식유치수, 우식유치수 및 충전유치수와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유아의 구강보건지식·태도·행동, 구강건강관리행동과는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이 유아 자녀의 구강보건지식·태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 결과, 어머니의 구강건강관리행동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이어 언어적 구강건강정보이해력, 유아 성별, 어머니 연령 그리고 자녀 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이 유아 자녀의 구강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일반적 특성, 구강건강관리행동, 유아의 구강보건지식·태도·행동을 통제한 상태로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언어적 구강건강정보이해력이 우식유치수(dt)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기능적 구강건강정보이해력은 영향력이 없었다. 그러나 우식유치수 및 충전유치수(dft)에는 다른 변수들을 통제하였을 때 두 개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 모두 독립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할 때,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은 유아 자녀의 구강건강상태와 큰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자녀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하여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을 항상 고려해야 하며, 이를 반영한 구강보건교육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핵심어: 구강건강정보이해력, 구강건강상태, 미취학 아동, 어머니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oral health literacy of mothers affect the oral health status and behavior of their preschool children. The subjects were 233 mothers and their preschool children who are between 5 and 6 years old. They were selected according to the convenience sampling method. Conclusions were derived from statistics of technology,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correlation analysis of Pearson,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 this study, the difference in oral health status of children was compared by dividing mother''s oral health literacy and children''s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COHKAB) into the upper and lower 25% groups. The result showed that mother''s oral health literacy had a significant difference with both the number of decayed primary teeth (dt) and the number of decayed and filled primary teeth (dft), and that dt and dft were lower in the upper group. Children''s oral health status by COHKAB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only in dt, which was lower in the upper group. It was found that oral health literacy ha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dt and dft of children, but ha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COHKAB and oral health management behavior of children. A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other''s oral health literacy on COHKAB. The result showed that mother''s oral health management behavior had the largest effect, followed by linguistic oral health literacy, children''s gender, mother''s age, and the number of children. In order to examine the effect of mother''s oral health literacy on children''s oral health status, a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by controlling general characteristics, oral health management behavior and COHKAB. The result revealed that linguistic oral health literacy had the largest effect on dt, while functional oral health literacy did not have any effect. For dft, however, both the two oral health literacies had the largest effect independently, when controlling other variables. The findings suggest that efforts to improve the oral health status of preschool children should consider mother’s oral health literacy as an important factor. Therefore, the effective intervention and education programs are necessary to enhance mother’s oral health literacy.
Key words: Mother, Oral Health literacy, Oral health status, Preschool child
목차
표 목 차그 림 목 차I. 서 론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 모형 43. 연구 목적 5II. 이론적 배경 61. 유아의 구강건강문제 62. 구강건강정보이해력(Oral health literacy) 71) 구강 보건 분야에서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 82) 구강건강정보이해력 측정도구 및 관련요인 93. 문항검사이론 151) 문항분석의 개념 152) 문항분석의 방법 153) 고전검사이론 16(1) 문항 난이도(Item difficulty) 17(2) 문항 변별도(Item discrimination) 18III. 연구대상 및 방법 201. 연구대상 202. 연구 방법 211) 연구 측정도구 21(1) 어머니대상 조사 21(2) 자녀대상 조사 293. 분석방법 34IV. 연구 결과 35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2.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건강정보이해력 37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어머니의 구강관리행동 및 유아의 구강보건지식·태도·행동 39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아의 구강건강상태 425.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에 따른 유아의 구강보건지식·태도·행동 456.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에 따른 구강건강관리행동 467.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 구강건강관리행동 및 유아의 지식·태도·행동에 따른 유아의 구강건강상태 478.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 구강건강관리행동, 유아의 구강보건지식·태도·행동, 유아의 구강건강상태 사이의 상관성 499.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이 유아의 구강보건지식·태도·행동에 미치는 영향 5110.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이 유아의 우식유치수에 미치는 영향 5311. 어머니의 구강건강정보이해력이 유아의 우식유치수 및 충전유치수에 미치는 영향 55V. 고찰 및 결론 571. 고 찰 572. 결 론 63참 고 문 헌 66부 록 73국문초록 84ABSTRACT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