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3
2017
1. 서론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2. 연구 문제 51.3. 용어의 정의1.3.1. 수학동화 61.3.2. 하브루타 61.3.3. 수학적 문제해결력 61.3.4. 자아존중감 72. 이론적 배경2.1.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2.1.1.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82.1.2.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102.2. 유아수학교육의 방법2.2.1. 문학을 통한 유아수학교육 122.2.2. 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 132.2.2.1. 하브루타의 개념 132.2.2.2. 하브루타의 기본 과정 152.2.2.3. 하브루타의 5가지 수업 모형 162.2.2.4. 유아 중심 하부르타 수업 모형. 212.2.2.5. 교사의 역할 232.3.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2.3.1. 수학적 문제해결력 의미 252.3.2. 수학적 문제해결력 구성요소 262.3.3. 수학적 문제해결력 관련연구 312.4. 유아의 자아존중감2.4.1. 자아존중감의 의미 322.4.2.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332.4.3. 자아존중감 발달과 형성 352.5. 선행연구 고찰 363. 연구 방법3.1. 연구대상 383.2. 연구설계 393.3. 연구도구3.3.1. 수학적 문제해결력 검사도구 393.3.2. 유아용 자아존중감 검사도구 423.4. 연구 절차 443.4.1. 수학동화 선정 463.4.2. 예비검사 473.4.3. 교사훈련 483.4.4. 사전검사 483.4.5. 실험처치 483.4.6. 사후검사 553.5. 자료 분석 554. 연구 결과4.1. 수학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564.2. 수학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25. 논의 및 결론5.1. 논의 및 결론 705.2. 제언 72<참고 문헌> 7482<부 록> 8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