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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경미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안효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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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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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수학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이 만 5세 유아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과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수학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은 실험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 간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수학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간의 유아의 자아존중감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인천 지역의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0명을 선정하여 각각 20명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2016년 2월 4주부터 2016년 5월 1주까지 총 10주간 사전검사, 예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하였다.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검사하기 위하여 Ward(1993)의 검사 도구를 황정숙(1996)이 번안하여 사용하고 류혜숙(2003)이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Harter & Pike(1984)의 유아용 자아지각 척도인 5~6세용 자아존중감 척도를 김영숙(1997)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얻기 위해 집단별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t-검증과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자료는 Window용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본 결과, 수학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보다 수학적 문제해결력에서 유의미하게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하브루타 수업은 수학적 문제해결력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수학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본 결과, 유아의 자아존중감에는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유아 스스로 배워가는 것도 있겠지만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변의 성인들, 즉 부모나 교사로부터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만 5세 유아들의 자아존중감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된다. 때문에 단 기간의 실험으로 이미 높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변화를 기대하기는 무리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수학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위하여 수학동화를 활용한 질문과 토론이 중심이 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하브르타 수업의 기초 자료를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주제어 : 수학동화 , 하브루타 , 수학적 문제해결력 , 자아존중감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5
1.3. 용어의 정의
1.3.1. 수학동화 6
1.3.2. 하브루타 6
1.3.3. 수학적 문제해결력 6
1.3.4. 자아존중감 7
2. 이론적 배경
2.1.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
2.1.1.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8
2.1.2.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10
2.2. 유아수학교육의 방법
2.2.1. 문학을 통한 유아수학교육 12
2.2.2. 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 13
2.2.2.1. 하브루타의 개념 13
2.2.2.2. 하브루타의 기본 과정 15
2.2.2.3. 하브루타의 5가지 수업 모형 16
2.2.2.4. 유아 중심 하부르타 수업 모형. 21
2.2.2.5. 교사의 역할 23
2.3.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2.3.1. 수학적 문제해결력 의미 25
2.3.2. 수학적 문제해결력 구성요소 26
2.3.3. 수학적 문제해결력 관련연구 31
2.4. 유아의 자아존중감
2.4.1. 자아존중감의 의미 32
2.4.2.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33
2.4.3. 자아존중감 발달과 형성 35
2.5. 선행연구 고찰 36
3. 연구 방법
3.1. 연구대상 38
3.2. 연구설계 39
3.3. 연구도구
3.3.1. 수학적 문제해결력 검사도구 39
3.3.2. 유아용 자아존중감 검사도구 42
3.4. 연구 절차 44
3.4.1. 수학동화 선정 46
3.4.2. 예비검사 47
3.4.3. 교사훈련 48
3.4.4. 사전검사 48
3.4.5. 실험처치 48
3.4.6. 사후검사 55
3.5. 자료 분석 55
4. 연구 결과
4.1. 수학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56
4.2. 수학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2
5. 논의 및 결론
5.1. 논의 및 결론 70
5.2. 제언 72
<참고 문헌> 74
82
<부 록>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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