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현정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정숙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교육을 위해 간호대학생들에게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지역사회 방문간호 S-PBL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 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성격 심리기능 중 상반되는 ST (감각적 사고형)과 NF (직관적 감정형)의 성격유형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대상자는 실험군 41명, 대조군 19명이었다. 주 1회 100분간 총 6회기로 진행되는 교육은 문제해결능력 향상, 의사소통능력 향상, 임상수행능력 향상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분석은 PASW Statistics 18을 이용하였으며 사전 동질성 검증을 위해 X2-test, 가설검증은 independent t-test, 신뢰도는 Cronbach''s α 값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제 1가설: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지역사회 방문간호 S-PBL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이하 실험군)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이하 대조군)보다 문제해결능력 점수가 높아 질 것이다.’를 검정한 결과, 교육 실시 후 실험군의 문제해결능력 점수가 대조군의 문제해결능력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아져(t=3.07, p=.003), 제 1가설은 지지되었다.
2) 제 2가설: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능력 점수가 높아 질 것이다.’를 검정한 결과, 교육 후 실험군의 자가 평가용 의사소통능력 점수가 대조군의 의사소통능력 점수보다 높아졌으나(t=2.86, p=.006), 교수용 의사소통능력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0.72, p=.474).
3) 제 3가설: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임상수행능력 점수가 높아 질 것이다.’를 검정한 결과, 교육 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가 평가용(t=1.50, p=.140), 교수용(t=1.08, p=.285) 임상수행능력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없어 제 3가설은 기각되었다.
4) 제 4가설 :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아 질 것이다.’를 검정한 결과, 교육 후 실험군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점수가 대조군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차이보다 유의하게 높아져(t=2.44, p=.018), 제 4가설은 지지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지역사회 방문간호 S-PBL은 간호대학생들의 이론 및 실습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법 및 교수법인 중재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지역사회 방문간호 S-PBL은 효율적인 학습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되며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나머지 성격유형에 대한 교육 중재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5
3. 연구가설 5
4. 용어정의 6
Ⅱ. 문헌고찰 9
1. MBTI 성격유형 9
2. 시뮬레이션 연계 문제중심학습 13
3. 연구의 개념적 기틀 16
Ⅲ. 연구방법 19
1. 연구설계 19
2. 연구대상 19
3. 연구도구 20
4.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지역사회 방문간호 시뮬레이션
연계 문제 중심학습의 개발절차 23
5. 자료수집방법 36
6. 자료분석방법 40
Ⅳ. 연구결과 41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종속변수의 동질성 검증 41
2. 가설검증 42
Ⅴ. 논의 45
1.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지역사회 방문간호 시뮬레이션
연계 문제 중심학습의 효과분석 45
Ⅵ.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4
부록 67
영문초록 101
국문초록 10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