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혜영 (광주교육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형태중심 교수법과 형태초점 교수법이 복수형 ~s와 정관사 the의 우연적인 문법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해보고, 각각의 교수방법과 우연적인 문법 습득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G광역시 소재 Y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24개의 어휘를 각각 형태중심 교수법과 형태초점 교수법으로 지도하였다. 실험 수업은 총 4차시에 거쳐 진행이 되었으며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은 각각 32장의 그림 카드(24개의 단수형/8개의 복수형)를 활용하여 어휘를 학습하였다. 실험 수업 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복수형 ~s와 정관사 the에 대한 사전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실험 수업이 끝나고 2번의 사후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복수형 ~s의 우연적인 학습에 있어서는 형태중심 교수법과 형태초점 교수법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지만, 정관사 the의 우연적인 학습에 있어서는 형태초점 교수법이 조금 더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에서 우연적인 문법 학습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문법 요소의 우연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형태중심 교수법보다는 형태초점 교수법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어떤 교수법을 활용하든 수업 중 활동 속에서 문법 요소가 학생들에게 의미 있게 제공이 되어야 한다. 즉 학생들이 참여하는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거나 학생들이 스스로 해당 문법 요소를 발화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되어야 우연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이해하기 어려운 문법 요소보다는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비교적 쉬운 문법 요소가 우연적인 학습에 있어서 더욱 효과적이다. 그러므로 지도할 문법 요소에 따라 지도 방법을 달리하면 좀 더 효율적인 수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문법 지도의 필요성……………………………………………………………5
2. 문법 지도 방법 ……………………………………………………………6
3. 우연적인 문법 습득 ………………………………………………………9
4. 선행 연구 고찰 …………………………………………………………9
5. Shintani(2015) ………………………………………………………11
Ⅲ. 연구 방법 …………………………………………………………………16
1. 연구 대상 …………………………………………………………………16
2. 연구 기간 및 절차 ………………………………………………………17
3. 연구 내용 …………………………………………………………………18
4. 연구 도구 ……………………………………………………………………26
5. 평가 도구 ……………………………………………………………………26
Ⅳ. 연구 결과 ……………………………………………………………………31
1. 복수형 ~s의 우연적 학습과 교수법과의 관계 …………………………32
2. 정관사 the의 우연적 학습과 교수법과의 관계 …………………………41
Ⅴ. 논의 …………………………………………………………………………45
Ⅵ.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3
부록 ………………………………………………………………………………5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