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일부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를 조사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2016년 2월 15일부터 2월 29일까지 B광역시에 위치하는 200-300병상 종합병원 수술실과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 240명을 대상으로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위에 대해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한은옥(2009)이 개발한 방사선 방어 지식, 태도 및 행위 도구를 수정 · 보완한 것으로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또는 one-way ANOVA, 사후 검증은 Scheffe test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사선 안전교육 여부에서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 72.9%였다. 방사선 피폭에 대한 불안감은 75.8%이었고, 방사선 방어 용구는 77.1%만이 사용하고 있으며, 방어용구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착용할 시간이 없어서’가 56.3%로 나타났고, ‘방어 용구가 없어서’가 21.3%로 나타났다. 둘째,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지식 점수는 14점 만점에 평균이 9.21점으로 성별(t=2.60, p=.010), 학력(F=3.10, p=.047), 근무부서(t=6.00, p<.001), 직위(F=6.41, p=.002), 방사선 안전교육 여부(t=-5.67, p<.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근무 부서에서는 수술실 간호사는 중환자실 간호사보다 지식 점수가 높았으며, 방사선 안전 교육 여부에서는 교육을 받은 간호사가 받지 않은 간호사 보다 지식 점수가 높았다. 셋째,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태도 점수는 45점 만점에 평균 41.80점으로, 근무부서(t=3.21, p=.002)와 방사선 안전교육 여부(t=0.02, p=.030)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근무 부서에서는 수술실 간호사는 중환자실 간호사 보다 태도 점수가 높았으며, 방사선 안전 교육을 받은 간호사가 받지 않은 간호사 보다 태도 점수가 낮았다. 넷째,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에 대한 행위 점수는 50점 만점에 평균 32.57점이었다. 방사선 방어에 대한 행위 점수는 성별(t=4.80, p<.001), 근무 부서(t=3.67, p<.001), 근무기간(F=3.69, p=.006), 방사선 안전교육 여부(t=0.35, p=.001)에 따라 유의하게 나타났다. 근무부서에서는 수술실 간호사가 중환자실 간호사보다 행위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방사선 안전교육 여부에서는 교육을 받은 간호사가 받지 않은 간호사보다 행위 점수가 높았다. 이상의 결과에서, 간호사들은 방사선 방어에 대한 안전교육을 27.1%만 받았으며, 방사선 피폭에 대한 불안감은 높으며, 방사선 방어 용구는 부족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방사선 방어 지식과 행위 점수도 낮은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방사선 방어 지식의 향상과 행위 증진을 위한 교육과 방사선 방어 관리 및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Abstract>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examined the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of the radiation protection of the nurses who work in some hospital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consisted of 240 nurses working in operating rooms and intensive care units of General Hospitals located in Busan, South Korea. Date were collected from Feb. 15 to Feb. 29, 2016. The instruments which Eun-ok Han developed to measure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for radiation protection in 2007 were modified and improved, and then used after reviewing the validation evaluation.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program SPSS for Windows 22.0 and were calculate the real number and percentag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t-test, one-way ANOVA, Scheffe test.
The study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72.9% of the nurses had never been educated for radiation safety. 75.8% of the nurses be anxious radiation exposure. only 77.1% of the nurses is used radiation shielding. The reason why not use the radiation shielding is ‘busy with work(77.7%), lack of shielding(21.3%). Second, the mean score of knowledge for radiation protection was 9.21(out of 14). The knowledge score of radiation safety educated nurses is higher than uneducated of nurses(t=-5.67, p<.001). The mean score of nurses working in operating rooms is higher than nurses working in intensive care units (t=6.00, p<.001). Third, The mean score of attitude towards radiation protection was 41.80 (out of 45). The attitude score of radiation safety educated nurses is lower than uneducated of nurses(t=0.02, p<.030). The mean score of nurses working in operating rooms is higher than nurses working in intensive care units (t=3.21, p<.002). Fourth, the mean score of behavior for radiation protection was 32.57 (out of 50). The behavior score of radiation safety educated nurses is higher than uneducated of nurses(t=0.35, p=.001). The mean score of nurses working in operating rooms is higher than nurses working in intensive care units(t=3.67, p<.001). Consequently, it was found that nurses had lack of the radiation safety education, radiation shielding is shortfall. Overall knowledge and behavior towards radiation protection was low.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aise awareness of radiation protection and to educate, manage, and improve processes to increasing compliance with protective measures against radiation
목차
목 차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43. 용어 정의 4Ⅱ. 문헌고찰 71. 방사선 방어 72. 간호사의 방사선 방어 지식, 태도 및 행위 13Ⅲ. 연구 방법 161. 연구 설계 162. 연구 대상 163. 윤리적 고려 164. 연구 도구 175. 연구 진행 절차 216. 자료 분석 방법 217. 연구의 제한점 22Ⅳ. 연구 결과 23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32. 방사선 노출 관련 실태 261) 대상자의 방사선 피폭 실태 262) 대상자의 방사선 피폭 불안감 293) 대상자의 방사선 방어 실태 323. 대상자의 방사선 방어 지식, 태도 및 행위 정도 35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방사선 방어 지식, 태도 및행위 정도 35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방사선 방어 지식 37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방사선 방어 태도 39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방사선 방어 행위 41Ⅴ. 논의 43Ⅵ. 결론 및 제언 49참고문헌 52ABSTRACT 60부 록 63감사의 글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