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형진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심덕섭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사회는 불확실성이 높아졌고 빠르게 변화해감에 따라 조직의 생존경쟁이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의 장기적 생존 및 성장을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 지식경영 및 지식관리가 대두되면서 지식공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관련 연구들이 행해져왔다. 그러나 이러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연구들이 주로 지식공유의 선행요인 및 공유의도에 초점을 두었고, 지식공유를 통한 개인의 성과측면 혹은 조직유효성과의 인과관계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실증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지식공유의 선행요인으로 심리적 자본, 지식주인의식과 지식영역성을, 결과변수로써 태도변수인 즐거움, 이미지(평판), 사회적 신뢰와 상사가 응답한 직무성과 및 보상추천의향을 고려한 지식공유의 통합적인 모델을 실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심리적 자본과 지식공유 사이의 조절변수로서 지식공유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 과업상호의존성 및 임파워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론적 모형 및 가설 검증을 위해서 본 연구는 광주? 전남 지역의 23개 조직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배포했으나 불완전하게 응답한 설문 및 수집되지 않은 설문을 제외한 227개의 설문이 가설검증에 사용되었다.
연구를 통한 가설 검증 결과 발견한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원의 심리적 자본은 지식공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심리적 자본이 강하게 구축되어 있는 개인은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한 강한 동기부여를 통해 지식공유를 많이 보인다는 것이다. 둘째, 구성원의 지식주인의식 및 지식영역성은 지식공유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지식주인의식 및 지식영역성을 강하게 지닌 개인은 자신의 지식이 손실될 것임을 우려하며 이에 비롯한 불편한 감정을 피하고자 하기 때문에 지식공유를 꺼려한다는 것이다. 셋째, 과업상호의존성은 심리적 자본과 지식공유 간의 관계에 있어 부(-)적 조절효과를 보였으며, 지식영역성과 지식공유 간의 관계에 있어 정(+)적 조절효과를 보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지식공유에 있어 심리적 자본은 과업상호의존성이 낮을 때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이지만, 과업상호의존성과 심리적 자본이 동시에 높을 때 지식공유가 활발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지식공유는 과업상호의존성이 높고 지식영역성이 낮을 때 더 활발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지식영역성을 강하게 지닌 개인이 지식공유를 하는데 과업상호의존성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작용함을 나타내주는 것이다. 넷째, 지식공유는 결과변수인 즐거움, 이미지, 사회적 신뢰와 상사측정 직무성과 및 보상추천의향과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지식공유를 하게 되면 공유자는 즐거움을 느끼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으며, 그들의 동료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쌓을 수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지식공유는 상사로부터 활발하고 역량이 높은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통해 공유자의 성과향상에 도움이 되고 상사로부터 보상 추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에 대한 논의를 할 것이며,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
2. 연구의 구성 5
Ⅱ. 이론적 고찰 7
1. 심리적 자본 7
2. 지식주인의식 15
3. 지식영역성 18
4. 지식공유 20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9
1. 심리적 자본과 지식공유 29
2. 지식주인의식과 지식공유 34
3. 지식영역성과 지식공유 36
4. 과업상호의존성의 조절효과 37
가. 심리적 자본과 과업상호의존성의 상호작용 37
나. 지식특성과 과업상호의존성의 상호작용 39
5. 임파워링 리더십의 조절효과 41
가. 심리적 자본과 임파워링 리더십의 상호작용 41
나. 지식특성과 임파워링 리더십의 상호작용 43
6. 지식공유와 개인성과 45
가. 지식공유와 즐거움 45
나. 지식공유와 이미지(평판) 46
다. 지식공유와 사회적 신뢰 47
7. 지식공유와 직무성과 49
8. 지식공유와 상사보상추천의향 50
Ⅳ. 연구방법 51
1. 연구대상 및 표본 51
2. 측정도구 53
3. 분석방법 56
Ⅴ. 연구결과 57
1. 측정도구의 평가 57
가. 타당성 57
나. 신뢰도 66
2. 가설의 검증 68
가. 상관관계분석 69
나. 회귀분석 70
다. 추가분석 85
Ⅵ. 결론 106
1. 연구의 요약 106
2. 연구의 시사점 109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1
<참고문헌> 112
<영문초록> 131
<부 록> 135
<설 문 지> 13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