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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안태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변헌수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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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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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개발을 위해서는 발사체 엔진을 시험할 수 있는 추진기관 시험설비가 필요하다. 발사체 엔진 중 액체로켓엔진의 국산화 개발을 위하여 나로우주센터에 연소시험설비, 추진시험설비시스템 시험설비 등 총 6종의 추진시험설비가 구축되었다. 액체로켓엔진은 매우 높은 신뢰도를 요구하는 분야로써, 엔진의 성능 및 신뢰성·안전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추진기관시험이 실시된다.

추진기관 시험설비 중 연소시험설비는 시험대상체에 대하여 연소시험을 실시하는 시험설비로서 주요 구성항목은 엔진 시험체 등의 시험을 실시하는 테스트 스탠드와 케로신(Jet A-1) 및 액체산소(LOX) 등을 저장하는 설비 등 다양한 서브시스템과 부품들이 연결되어 있다. 테스트 스탠드는 엔진개발모델이 장착되고 추진제가 혼합되어 실제 연소가 이루어지는 곳으로서 큰 에너지긴장도 상태에서 고압으로 작동되는 연소시험설비의 특성상 화재·폭발의 위험성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추진기관 시험설비의 사고예방을 위하여, 연소시험설비의 공정 검토를 통한 위험성 분석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사고시나리오를 가정하고, 사고시나리오에 대한 사고피해영향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추진기관 시험설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리스크 감소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1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나.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
2. 이론적 고찰 4
가. 사고피해예측 절차 4
나. 사고피해영향 분석방법론 23
1) 폭발과압 모델 23
2) 복사열 모델 26
3. 결과 및 고찰 31
가. 추진기관 시험설비 사고피해영향분석 31
1) 사고시나리오 선정 31
2) 추진기관 시험설비 공정조건 분석 36
3) 추진기관 시험설비 사고피해영향 계산결과 43
나. 추진기관 시험설비 리스크 감소방안 51
1) 제도적 대책 51
2) 관리적 대책 62
3) 기술적 대책 70
4. 결론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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