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승민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지연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플립드러닝에 관한 긍정적인 연구 결과와 고등 교육 분야의 교육 전문화 및 개선에 대한 필요 요구에 따라 플립드러닝에 관한 교수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교과의 연계가 필수적이고 대형강의가 많은 이공계 수업에서 플립드러닝 적용은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현재 이공계 전공강의에 활용할 수 있는 플립드러닝 관련 연구는 많지 않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수도권 소재 4년제 A 대학에서 이공계 전공과목인 〈재료과학Ⅱ〉를 대상으로 퀴즈를 활용한 플립드러닝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그 효과와 학습자 및 교수자의 인식을 탐색하여 대학교육에서 플립드러닝의 성공적인 적용 및 수업 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플립드러닝의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학습의 연계를 높이고 효율적인 오프라인 수업 구성을 위하여 퀴즈를 활용하였으며, 수강생 65명과 교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 면대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퀴즈는 온라인-오프라인 학습의 연계성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오프라인 수업 활동과 학습자 수업만족도에 부분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오프라인 수업활동과 학습자료, 퀴즈, 교수자, 동영상은 학습자의 수업만족도에 직·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학습을 통한 효율적인 시간 관리, 퀴즈, 질의·응답 및 토론, 개별면담시간으로 구성된 플립드러닝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만족도는 강의식 수업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으며, 예습 효과, 학습활동 참여 촉진, 학습자 간·교수자와의 상호작용 및 학습자 중심 수업 실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플립드러닝 수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공계 대학 전공강의에 플립드러닝 수업을 적용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플립드러닝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고자 하는 교수자들에게 퀴즈를 활용한 플립드러닝 수업 운영과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점과 구체적이며 실천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이공계 강의와 유사한 특성을 갖는 수업 및 교육 상황에서 성공적인 플립드러닝 적용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1. 플립드러닝의 개념과 특징 6
1) 플립드러닝의 개념 6
2) 플립드러닝의 특징 7
2. 대학 수업에서의 플립드러닝 10
1) 플립드러닝 강의의 구성 10
2) 대학에서의 플립드러닝 효과 12
3) 플립드러닝 적용 수업에 대한 쟁점 14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16
2. 연구 절차 및 방법 17
1)설문조사 18
2)학습자 포커스그룹 인터뷰(FGI)와 교수자 면대면 인터뷰 19
3)수업참관 21
3. 자료 분석 22
4. 플립드러닝의 수업 적용 사례 22
1)재료과학Ⅱ 강의 개관 22
2)강의의 구성 및 운영 23
3)퀴즈를 활용한 플립드러닝 수업 설계 24
Ⅳ. 연구결과
1.플립드러닝 수업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33
1)플립드러닝 수업과 퀴즈 34
2)퀴즈를 활용한 오프라인 수업과 학습자만족도 36
3)학습자 수업만족도 39
4)온라인 학습 참여도와 학업성취도 42
5)온라인 학습의 길이유형 42
2. 플립드러닝 수업에 대한 포커스그룹인터뷰 분석 43
1)플립드러닝 수업과 퀴즈 43
2)퀴즈를 활용한 오프라인 수업과 학습자만족도 44
3)학습자 수업만족도와 플립드러닝 선택 47
4)온라인 학습의 길이유형 48
5)교수자와의 상호작용 50
3. 교수자 만족도 50
1)플립드러닝 수업의 필요성 51
2)플립드러닝 수업 만족도 51
3)개선사항 54
4. 수업참관 55
5. 퀴즈를 활용한 플립드러닝 수업 가이드라인 56
Ⅴ. 결론 및 제언 5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