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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윤정 (신라대학교,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정희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신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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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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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의 교육현장에서는 단순한 전달 위주의 수업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교육법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창의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스토리텔링 교육법을 일본어 교육에 접목시키고자 했다.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고전문학「徒然草」을 활용하여 스토리텔링 교육법으로 수업모형을 제시하는 것을 본 논문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작품 속 여러 가지 장단 중 3개의 단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창조적 활동의 교육효과를 높이는 스토리텔링 교육법을 제시하였으며, 문학 교육과 더불어 장단 속 내용에서 자연스럽게 문화의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7단을 활용한 수업모형은 유래이야기로 학습자의 궁금증 유발 및 수업의 기대감을 형성하고, 요괴라는 가상 인물이 이야기를 이끌어 나감으로써 흥미를 향상시켰다. 92단을 활용한 수업 모형은 일본 드라마 1리터의 눈물(1 Litre Of Tears, 2005)을 보여줌으로써 일본문학작품을 바로 접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줄였다. 이 때 학생들이 드라마를 통해 배울 내용을 유추해보고 연결시켜보며 앞으로 어떠한 내용을 배울지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시켰다. 110단을 활용한 수업모형은 역사이야기로 학습을 시작함으로써 학생들의 궁금증과 흥미를 높였다. 본 연구의 수업모형으로 실제 수업을 진행해보지 않아서 효과는 검증되지 않았지만, 일본어 교육에 있어서 단순 지식 전달이 아닌 이야기를 활용하여 재미있고 쉽게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고전작품이 지니는 교훈을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으리라 본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 스토리텔링법 수업모형을 적용시켜본 후의 효과와 문제접을 앞으로의 연구과제로 삼고자 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1
제2절 선행연구 4
제2장 스토리텔링의 정의와 활용 7
제1절 스토리텔링의 정의 7
제2절 스토리텔링의 일본문학수업 적용 9
제3절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 11
제3장『쓰레즈레구사(徒然草)』를 활용한 스토리텔링법 수업 14
제1절『쓰레즈레구사(徒然草)』의 특성 및 의의 14
제2절『쓰레즈레구사(徒然草)』7단을 이용한 수업 17
1. 선행 활동 17
1) 배경지식 제공 17
2) 학습분위기 조성 18
2. 본 활동 19
1) 발표를 통한 이야기 이해 19
2) 듣고 빈칸 채우기 20
3. 후행 활동 22
4. 수업 지도안 23
제3절『쓰레즈레구사(徒然草)』92단을 이용한 수업 32
1. 선행 활동 32
1) 동기유발 32
2) 어휘리스트 제시 33
2. 본 활동 34
1) 드라마 감상 34
2) 내용 연결 36
3. 후행 활동 38
4. 수업 지도안 39
제4절『쓰레즈레구사(徒然草)』110단을 이용한 수업 47
1. 선행 활동 47
1) 역사이야기 47
2. 본 활동 48
1) 만화 속 이야기 이해 48
2) 교집합 그리기 50
3. 후행 활동 51
4. 수업 지도안 52
제4장 결 론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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