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소라 (우석대학교, 우석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상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우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생의 인성발달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김 소 라
지도교수 최 상 진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에 따른 중학생의 인성발달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중학생들 중 태권도 수련경험이 있는 학생들과 태권도 수련 경험이 없는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고,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을 한 11부를 제외하고 389부를 SPSS 22.0과 AMOS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를 검증하기위해 Crombach’s α를 측정하였다.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평균을 비교하기 위하여 독립검정 t-test와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인성발달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과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에 있어 경험자와 미경험자 모두 성별과 학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험자의 경우 여자가 남자보다, 1, 3학년이 2학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미경험자의 경우 여자가 남자보다, 1학년이 2, 3학년보다 인성발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에 있어 경험자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공부를 잘하는 그룹이 보통이거나 못하는 그룹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경험자는 교우관계를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1학년이 2, 3학년보다 학교생활적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성발달과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의 요인들 중 교우관계를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태권도 수련 경험자의 인성발달은 학교생활적응의 요인들 중 교우관계를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권도 수련 미경험자의 인성발달은 학교생활적응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을 살펴보았을 때, 태권도 수련경험이 인성발달이나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를 더욱 높여야 하며, 아동 및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인격과 인성의 발달을 위해서 태권도 교육에 대한 관심과 교육편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ⅶ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 문제 4
4. 연구 모형 5
5. 연구의 제한점 6
6. 용어의 정의 7
1)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 7
2) 인성발달 7
3) 학교생활적응 7
Ⅱ. 이론적 배경 8
1. 태권도와 인성 8
2. 학교생활 9
1) 학교생활적응 9
2) 교사관계 10
3) 교우관계 10
4) 학교수업 11
5) 학교규칙 11
Ⅲ. 연구 방법 12
1. 연구대상 12
2. 조사도구 13
1) 설문지 구성 13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검사 15
3. 자료처리 21
Ⅳ. 연구결과 22
1.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 22
1)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와 성별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 22
2)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와 학년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 23
3)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와 성적에 따른 인성발달의 차이 24
2.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25
1)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와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25
2)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와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29
3) 태권도 수련경험 유무와 성적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33
3. 인성발달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37
1) 인성발달과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 분석 37
2) 태권도 수련경험자의 인성발달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38
3) 태권도 수련미경험자의 인성발달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2
Ⅴ. 논의 46
Ⅵ.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3
참고문헌 54
부 록 57
Abstract 5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