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현진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언어발달지체아동을 대상으로 통합 예술 의사소통 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을 때, 아동의 이야기 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결과 등가연령이 5세 수준인 언어발달지체 아동 3명이었으며, 중재 효과는 사전-사후 검사 설계를 통하여 아동의 이야기 이해와 표현, 어휘력의 변화를 검토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 이해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대상A의 경우 이야기 이해의 총 점수는 사전검사 28점에서 사후검사 32점으로 8점의 향상을 보였고, 각 영역별 점수로는 텍스트 연결 추론과 빠진 정보 추론에서 점수의 향상이 나타났다. 대상B의 경우에는 이야기 이해의 총 점수는 사전검사 22점에서 사후검사 32점으로 10점의 향상을 보였고, 각 영역별 점수로는 텍스트 연결 추론과 빠진 정보 추론에서 점수의 향상이 나타났다. 또한 전체 대상 중에서 점수가 가장 많이 향상되었다. 대상C의 경우 이야기 이해의 총 점수는 사전검사 26점에서 사후검사 34점으로 8점의 향상을 보였고, 각 영역별 점수로는 텍스트 연결 추론과 빠진 정보 추론에서 점수의 향상이 나타났다. 대상A, B, C 모두 사전-사후 검사에서 점수의 향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야기 이해 능력의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이야기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대상별로 상이한 차이를 보였다. 대상A는 MLTw와 MLTm의 경우에는 사전검사와 비교하였을 시 향상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문법형태소 오류율의 경우 사전검사와 비교하였을 시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대상B의 경우에는 총 T unit의 수와 총 종속절의 수, MDCTU와 MLTm이 사전검사와 비교하였을 시 향상된 것을 볼 수 있다. 대상C는 이야기 문법 회상율과 결속표지의 정확율, 총 T unit의 수와 MDCTU가 사전검사와 비교하였을 시 향상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문법형태소 오류율의 경우 사전검사와 비교하였을 시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대상C의 경우 가장 많은 향상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이야기 표현 능력의 결과에서는 대상마다 상이한 차이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이야기 표현에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지는 못하였다.
셋째,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는 대상A의 경우,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품사별로 보았을 때 사후검사에서 명사와 동사에서 점수 향상이 있었다. 대상B의 경우에도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품사별로 보았을 때 사후검사에서 명사와 동사, 형용사 및 부사에서 점수 향상이 있었다. 대상C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품사별로 보았을 때 사후검사에서 명사와 동사에서 점수 향상이 있었다. 결과적으로 대상A,B,C 모두에게서 점수의 향상이 있는 것으로 보아 본 연구는 어휘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본 연구의 통합 예술 의사소통 중재 프로그램은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이야기 이해와 어휘력 개선에 효과적인 중재 방법이며, 이야기 표현의 경우에는 대상별로 상이한 차이를 보이므로 차후에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7
1. 이야기 이해와 표현 7
2.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이야기 특성 15
3. 이야기와 어휘력 15
4. 관련된 선행연구 16
Ⅲ. 연구방법 19
1. 연구 대상 19
2. 연구 대상자 선정 도구 22
3. 사전-사후 검사 도구 22
4. 연구 기간 및 절차 24
Ⅳ. 연구 결과 30
1. 이야기 이해 능력에 미치는 효과 30
2. 이야기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35
3.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 41
Ⅴ. 논의 및 결론 43
Ⅵ. 제 언 45
참고문헌 46
영문초록 49
부록 1 연구 동의서 51
부록 2 통합 예술 의사소통 프로그램 52
부록 3 이야기 이해와 표현 검사지 6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