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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희영 (아주대학교, 아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완석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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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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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을 할 줄 아는 것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 중요한 능력이다. 더불어 공감은 이타적 행동을 이끄는 중요한 변인이다. 이러한 공감은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으로 나눌 수 있으며, 발달 심리학, 계통발생학, 정신 장애, 뇌 연구 등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무엇보다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은 이타행동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근 공감 프로그램에 명상을 도입하는 시도가 늘고 있는데, 많은 경우 마음챙김 명상과 자비 명상을 혼용하고 그 효과를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다. 본 연구는 마음챙김 명상과 자비 명상의 차이점을 밝혀 공감에 미치는 차별적인 영향을 보고자 한다. 마음챙김 명상은 인지적 공감에 상대적인 영향을 줄 것이고 자비 명상은 정서적 공감에 상대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이를 밝히고자 본 연구는 연구 1과 연구 2를 진행하였다. 연구 1은 연구 가설에 해당하는 두 명상법과 공감의 하위 유형간의 상관, 그리고 선행 연구에 해당하는 공감의 하위유형과 이타행동의 관계를 전반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대학생 268명(남 123명, 평균 나이 21.16세)을 대상으로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유의하게 나왔으며, 두 가지 경쟁 모형과 비교하여도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는 명상 처치 후 공감의 변화를 본 실험 연구였다. 2원 혼합요인설계였으며, 37명(남 16명, 평균 나이 22.95세)을 대상으로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에 있어 두 명상 집단 간 차이가 유의미한지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마음챙김 명상과 자비 명상의 조작이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속 변인에서 유의한 집단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명상법 비교, 프로그램 구성요소 연구로서 마음챙김과 자비심이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에 각기 다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혔다. 그러나 실제 명상 수행이 두 가지 공감에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는 엄격한 실험 설계를 바탕으로 한 추후 연구에서 확인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이론적 배경??????????????????????????3
(1) 공감 :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3
(2) 마음챙김 명상과 자비 명상????????????????6
(3) 마음챙김 명상과 자비 명상이 공감에 미치는 영향???????10
3. 연구문제??????????????????????????14
Ⅱ. 본론??????????????????????????15
1. 연구 1???????????????????????????15
(1) 연구방법?????????????????????????16
(2) 연구결과?????????????????????????19
(3) 논의??????????????????????????25
2. 연구 2???????????????????????????27
(1) 연구방법?????????????????????????27
(2) 연구결과?????????????????????????40
(3) 논의??????????????????????????46
Ⅲ. 결론??????????????????????????48
참고문헌???????????????????????????52
부록????????????????????????????????61
ABSTRACT??????????????????????????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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