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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주 (아주대학교, 아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민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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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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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평가염려 완벽주의를 가진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자비 글쓰기가 자기비난과 긍정 및 부정 정서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 참여에 동의한 50명의 대학생들은 자기자비 글쓰기(n = 17), 주의분산 글쓰기(n = 16), 통제 글쓰기(n = 17)의 세 조건 중 하나에 각각 무선 할당되었다. 참가자들은 스스로를 비난했던 부정적인 사건에 대해 회상하고 그것에 대해 글을 작성하였으며, 그 후 각 조건에 따른 글쓰기 처치를 받았다. 각 조건의 참가자들은 회상 전과 후, 그리고 글쓰기 처치 후에 상태 자기자비, 자기비난, 정서를 평가하는 측정치들을 작성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자비 글쓰기 집단에서 처치 후 자기비난과 부정 정서가 유의미하게 감소되었고 자기 위안과 긍정 정서 및 상태 자기자비가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자비 글쓰기 처치가 평가염려 완벽주의자들의 자기 비난과 정서를 변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함의와 제한점 및 후속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평가염려 완벽주의 4
1) 평가염려 완벽주의의 개념 4
2)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심리적 부적응 6
3)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자기비난 7
4) 완벽주의에 대한 기존 치료적 개입의 한계 9
2. 자기자비 10
1) 자기자비의 개념 10
2) 자기자비 글쓰기 개입 11
Ⅲ. 연구목적 및 가설 14
Ⅳ. 연구방법 16
1. 연구대상 16
2. 측정도구 16
1) 참가자 선별 16
2) 조작 점검 18
3) 처치 효과 검증 20
3. 연구절차 21
1) 실험 목적 설명 및 참가 동의서 작성 21
2) 기저선 상태 측정 22
3) 자기비난 유도 22
4) 처치 전(회상 후)상태 측정 22
5) 집단 별 처치 23
6) 처치 후 측정 24
7) 사후설명 25
4. 분석방법 27
Ⅴ. 결 과 28
1. 집단 간 사전 동등성 검증 28
2. 조작점검 29
1) 자기비난 사건 회상에 대한 조작점검 29
2) 처치에 대한 조작점검 29
3. 처치 효과 검증 32
1) 자기비판/공격 32
2) 자기위안 36
3) 긍정정서 38
4) 부정정서 41
Ⅵ. 논 의 45
■ 참고문헌 50
■ 부 록 61
■ ABSTRACT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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