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은화 (을지대학교, 을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수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을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자율실습교육에서 동영상을 활용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기본간호수행능력, 실습만족도,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무작위 대조군 전후설계의 실험연구이다.
경기도 S시 4년제 E 간호대학에서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최종 분석대상은 실험군 41명, 대조군 41명으로 총 82명이었다.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중재 전 자율실습 시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같은 군에 있는 대상자 2명이 짝을 이루어 유치도뇨술 수행과정을 동영상 촬영 하게 하였다. 실험군은 촬영 후 자신의 동영상을 재생하여 보면서 유치도뇨 체크리스트로 자신이 직접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적어보도록 하였고, 자가평가 후 유치도뇨술 연습을 하였다. 반면 대조군은 촬영한 동영상을 이용한 자가평가 없이 기존 실습 방식대로 유치도뇨술 연습만 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모두 중재 후 유치도뇨술기술 수행능력의 변화를 보기 위해 사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동영상 촬영을 하였다.
연구 도구로 기본간호수행능력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2014)의 유치도뇨 핵심기본간호술기 체크리스트로, 실습만족도는 유문숙(2001)의 도구로, 학습동기는 김용래(1993)의 도구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χ2-test, Fisher’s exact test, t-test, paired t-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습만족도는 실험군의 중재 전, 후의 향상 정도가 대조군보다 3.51점 더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2.26, p=.027). 기본간호수행능력은 실험군의 중재 전, 후 향상 정도가 대조군보다 평균점수가 3.46점 더 높게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1.64, p=.106). 학습동기는 실험군과 대조군의 중재 전, 후의 향상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0.04, p=.965). 실험군이 자가평가 후 적어낸 개선방안 중 무균술 유지와 환자와의 의사소통술 문제에 대한 내용이 가장 많이 언급된 개선방안들이었다.
결론적으로 자율실습교육에서 동영상을 활용한 자가평가 학습법이 학생들의 실습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추후 자율실습교육의 방법으로 동영상을 통한 자가평가 방법을 추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실습 만족도를 높여 자율실습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기본간호수행능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옴으로써 자율실습교육의 효과 또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일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일반화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대상자를 확대한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국문요지 = ⅰ
차례 = ⅲ
표 차례 = ⅴ
그림차례 = ⅵ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목적 = 4
3. 연구가설 = 4
4. 용어정의 = 5
Ⅱ. 문헌고찰 = 8
1. 기본간호학실습 교육에서 자율실습의 중요성 = 8
2. 동영상 촬영을 활용한 자가평가 학습법 = 10
3. 기본간호수행능력 = 12
4. 실습만족도 = 13
5. 학습동기 = 14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 16
1. 연구설계 = 16
2. 연구대상 = 17
3. 연구도구 = 18
4. 연구진행절차 = 21
5. 자료분석방법 = 26
6. 연구의 윤리적 고려 = 27
Ⅳ. 연구결과 = 28
1. 대상자의 특성 및 동질성 검증 = 28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동질성 검증 = 28
2) 중재 전 기본간호수행능력, 실습만족도, 학습동기에 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증 = 31
2. 가설검증 = 33
1) 제 1 가설 검증 = 33
2) 제 2 가설 검증 = 33
3) 제 3 가설 검증 = 34
3. 실험군의 동영상을 활용한 자가평가 시 기록한 개선방안 내용분석 = 36
Ⅴ. 논의 = 38
1. 기본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 38
2.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 41
3.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 42
4. 연구의 의의 = 43
Ⅵ. 결론 및 제언 = 44
1. 결론 = 44
2. 제언 = 46
참고문헌 = 47
부록 = 53
Abstract = 6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