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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민영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석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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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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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보를 수집, 탐색, 분석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스스로 생산해내고, 문제를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인 알고리즘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 즉 소프트웨어 교육은 많은 연구 결과 창의력, 논리적 사고력 등의 고차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일컬어져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전 세계적 흐름에 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이 개발 중에 있으며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를 지정하여 소프트웨어 중심 시대를 위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적, 논리적 구조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문제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각 교육도구에 대한 비교 연구는 부족하여 학생들의 수준이나 성향 또는 학습에 목적에 맞는 교육도구를 선택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엔트리(Entry)와 스크래치(Scratch)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초등학생에게 프로그래밍을 교육하고 사전, 사후 논리적 사고력 형성정도를 비교 · 분석하였다. 엔트리와 스크래치 모두 알고리즘이 내재된 블록을 조합하여 코딩(Cording)을 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들도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52명을 실험집단 A(26명)와 실험집단 B(26명)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A, B는 논리적 사고력 검사인 GALT(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를 사전 실시하여 동질성을 확보한 후, 3주간 각각 엔트리와 스크래치 교육을 8차시씩 시행하였다.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논리적 사고력의 사전, 사후 점수에 대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흥미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실시 전, 후로 흥미도 설문을 실시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흥미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엔트리와 스크래치를 학습한 집단은 모두 논리적 사고력 검사 평균 점수가 상승되는 결과가 나왔고, 논리적 사고력을 구성하는 하위 논리의 형성정도에서 엔트리는 확률, 조합 논리에서 평균 점수가 큰 차이를 보이며 향상되었고 스크래치는 모든 하위 논리가 고르게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두 집단 모두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흥미도가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두 언어 모두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고 차이가 있다면, 논리적 사고력의 특정 하위 논리 영역을 향상시키기에는 엔트리가, 모든 영역을 고루 발달시키기에는 스크래치가 더 적합하다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두 언어 모두 프로그래밍 교육의 흥미도를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엔트리와 스크래치 모두 초등학생이 쉽고 흥미 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고찰 4
1. 논리적 사고력 4
2. 프로그래밍 교육 7
3.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13
4. 선행연구 25
Ⅲ. 연구절차 및 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절차 30
3. 검사도구 33
4. 자료 수집 및 처리 35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36
1. 논리적 사고력의 변화 36
2.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흥미도 변화 45
Ⅴ. 결론 51
참고문헌 54
ABSTRACT 59
부록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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