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상임 (강릉원주대학교, 강릉원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강릉원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건강교육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만 5세 유아들에게 적용하여 유아의 건강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건강교육활동이 유아의 건강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건강교육활동이 유아의 건강증진 행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만 5세 유아의 건강교육과 관련된 스토리텔링 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W시의 Y 어린이집과 H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들로 각각 16명의 유아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건강교육활동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검사 후 실험처치를 실시 한 다음 사후검사로 집단 간의 차이와 변화를 살펴보는 순서로 설계되었다. 건강인식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초등학생의 건강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김미숙(2006)이 개발한 검사도구를 유은영(2011)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로, 본 연구에 맞게 재조직화 하였다. 건강증진 행위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기성국(1984)이 개발한 도구를 김성희(2007)가 초등학생을 위해 수정?보완하였고, 이를 유은영(2011)이 유아를 위해 재수정하여 사용한 도구로, 본 연구에 맞게 재조직화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5점 Likert 척도로 제시할 때 유아의 이해를 돕고자 그림검사 보조자료를 함께 사용하였다.
건강교육활동에 스토리텔링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유아들에게 친숙한 애니메이션 주인공인 터닝메카드와 라푼젤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였으며, 건강 개념과 문제 상황이 포함되어진 스토리를 구성하여 접근하였다. 새롭게 구성되어진 스토리를 바탕으로 이야기 속 상황 및 건강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 상황을 해결하며 실생활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이어졌다.
실험은 2015년 8월 17일부터 12월 4일까지 15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실험집단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건강교육활동을 경험하였고, 비교집단은 건강관련 문제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방법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및 관련 자유선택활동, 건강증진 행위를 실행 해 보는 경험을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건강교육활동은 유아의 건강인식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건강교육활동을 경험한 후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신체건강, 영양, 정신건강 영역에서 모두 점수 향상을 보였으며, 비교집단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건강교육활동은 유아의 건강증진 행위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건강교육활동을 경험한 후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신체건강, 영양, 정신건강 영역에서 모두 점수 향상을 보였으며, 비교집단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본 활동이 유아의 건강인식을 긍정적으로 촉진하고, 건강과 관련된 행위를 증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건강교육활동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