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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진욱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영곤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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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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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회사는 자동차 내부에 전자장비의 증가로 인한 새로운 환경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전 세계 유명 자동차 회사를 중심으로 자동차 전장장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자동차 전장장치 중에서 중요한 부분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중에서 운영체제 기술은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전장장치의 증가는ECU(Electronic Control Unit) 장치의 기능을 증가시키고 있다. ECU 모듈을 통해서 자동차 운전 환경을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다. ECU 모듈은 CAN(Controller Area Network), LIN(Local Interconnection Network) 등의 모듈과 상호 작용을 하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모듈과 장치들을 통합 관리 하고 통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최근에 자동차 제조 회사는 높은 수준의 전자장치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함께 개발한다. 자동차 전장품의 비율은 70~80%정도이며, 100여개의 ECU가 장착되고 있다. 따라서 차량 응용 소프트웨어의 양과 복잡도는 증가하였고 동시에 안전, 편의, 성능 그리고 환경까지 고려해야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소프트웨어의 LOC(Lines of code)가 증가하면 시스템의 품질은 저하되기 쉽다. 실제로 소프트웨어의 복잡도 증가 때문에 자동차 결함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사소한 오류로 인해 주행 중 엔진 정지, 급발진 등의 오작동이 일어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제어 중 차량 내 네트워크인 CAN의 단선 고장을 가정한 상태에서 유선인 CAN 통신을 무선인 Zigbee 통신으로 대체하는 프로토콜 및 알고리즘을 제안하였고, 통신 상태에 따른 case별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차량을 안전을 위하여 많은 ECU로 인하여 차량 중량 증가와 단선으로 인한 운전자의 안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Zigbee와 같은 무선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존 자동차의 내부 네트워크들을 구성하는 Wire Harness들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면 자동차 제조, 유지 및 보수, 연료효율 측면에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되고, 자동차의 동작에 있어서 백업 시스템의 구축과 중요한 센서들을, 대체 수단으로서의 무선 통신을 이용하는 이중화 프로토콜 구현으로 운전자 안전에 크게 기대할 수 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관련 기술 및 연구 3
제 1 절 차량통신 네트워크 3
1. 차량용 네트워크 기술의 중요성 3
2. 차량 내부 네트워크 기술 4
2.1. CAN 5
2.2.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 5
2.2.1. LIN 네트워크의 기본 특성 6
2.3. 차세대 차량 내부 네트워크 기술 6
2.3.1 TTP(Time Triggered Protocol) 7
2.3.2 TTCAN(Time Triggered CAN) 7
2.3.3 Flexray 7
2.3.4 MOST(Media Oriented System Transport) 7
2.3.5 IDB1394(ITS Data Bus) 8
3. 차량 네트워크 기술 발전에 따른 변화 8
3.1. 게이트웨이 기술의 등장 8
4. 차량 내 무선 네트워크 기술 사례 9
제 2 절 CAN FD(Flexible Data) 네트워크 11
1. CAN 2.0 A, B, FD 기술 11
2. CAN 2.0 A, B, FD 통신 프로토콜 12
2.1 CAN 2.0 A/B 프로토콜 12
2.2 CAN 2.0 A FD/B FD 프로토콜 14
제 3 절 Zigbee 네트워크 16
1. Zigbee 기술 개요 16
2. Zigbee 네트워크 21
2.1. Zigbee의 채널 접근 방법 21
2.2. Zigbee의 시장 상황 23
2.3. M2M 시장 24
제 4 절 차량 네트워크 활용 사례 25
1. FlexRay-MOST 게이트웨이 설계 25
1.1. 자동차 네트워크 구조 25
1.2. MOST 스택 25
1.3. FlexRay 스택 26
1.4 라우팅 테이블 26
2. WAVE-CAN 게이트웨이 설계 29
2.1 WAVE-CAN 프로세스 구조 29
2.2. WAVE-CAN 게이트웨이 프로세스 32
3. 노드 간 Fail-safe 적용한 차량 아키텍처 설계 33
3.1. 고장 레벨 정의 34
3.2. 컴포넌트 동작 불능에 관한 fail-safe 35
3.3. 네트워크 기반 메시지 설계 37
3.3.1. 메시지 헤더 37
3.3.2. 메시지 셋 38
3.4. AVP 아키텍처 및 fail-safe 컴포넌트 검증 방법 39
3.4.1. 환경 조건 39
3.4.2. 중앙 관제 서버 등록 시퀀스 40
3.4.3. Fail-safe 컴포넌트 구현 41
제 3 장 시스템 설계 및 구현 43
제 1 절 시스템 구성도 43
제 2 절 Flow Chart 45
1. CAN의 메시지 송수신 Flow Chart 46
2. Zigbee의 메시지 송수신 Flow Chart 48
3. CAN-Zigbee의 메시지 송수신 Flow Chart 49
제 3 절 Sequence Diagram 52
1. CAN의 메시지 송수신 Sequence 53
2. Zigbee의 메시지 송수신 Sequence 55
3. CAN-Zigbee의 메시지 송수신 Sequence 56
제 4 절 Zigbee 전환 Algorithm 58
제 5 절 Pseudo Code 61
제 6 절 Program 구현 63
1. CAN의 메시지 송신 63
2. CAN의 메시지 수신 65
3. CAN-Zigbee의 메시지 송수신 67
4. Zigbee의 메시지 송수신 70
5. CAN의 메시지 재 송수신 72
제 4 장 결론 및 향후 계획 74
참 고 문 헌 75
ABSTRACT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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