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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차재민 (선문대학교, 선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영철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선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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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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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부품의 생산 기술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는 부품가공 정밀도 수준을 PPM 단위로 관리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산업에서 대량생산, 품질향상, 불량감소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산설비의 자동화에 대한 시설투자 및 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부품 대량생산 및 품질향상을 위해 자동차 시트 프레임 내부 부품의 부싱(bushing)공정에 사용되는 자동압착기를 ANASYS Workbench를 이용하여 형상 변화에 따른 구조해석 및 압착성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형상 변화는 자동압착기의 헤더부의 두께, 헤더부 길이, 모서리부 보강대 형상을 수정하여 오차범위 50 ㎛이하로 작동되는 자동압착기를 설계하였다. 또한 설계 자료를 기반으로 피로해석을 진행하여 무한수명을 확인을 통해 구조적 안정뿐만 아니라 작동의 신뢰성에 대해서도 검증하였다.
자동압착기를 4.5 MPa의 압착압력으로 작동시켜 허용오차 실험을 진행하여 50 ㎛이하의 오차를 가지는 것을 검증하였다. 또한 최적의 운전조건 도출을 위해 압착압력을 4.5, 5.5 및 6.5 MPa로 변화하여 실험을 진행하여 압력변화에 따른 압착성능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전산해석과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자동압착기의의 구조적 안정성과 생산품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동향 2
1.3. 연구목적 3
제2장 연구방법 및 범위 4
2.1. 전산해석 4
2.1.1 연구방법 4
2.1.2 연구범위 6
2.2. 실험 8
2.2.1 연구방법 8
2.2.2 연구범위 9
제3장 자동압착기 전산해석 10
3.1. 자동압착기 형상 변화 10
3.1.1 헤더부 두께 변화 10
3.1.2 헤더부 길이 변화 17
3.1.3 모서리부 보강대 형상 변화 24
3.2. 자동압착기(Case 3) 피로해석 34
3.2.1 피로해석 34
3.2.2 피로해석 결과 36
3.2.3 안전계수 36
3.3. 압착압력 변화에 대한 구조해석 38
3.3.1 구조해석 38
3.3.2 구조해석 결과 39
제4장 자동압착기 현장 실험 46
4.1 허용오차 실험 46
4.2. 압착압력 변화 실험 48
제5장 결론 51
제6장 참고문헌 53
제7장 연구활동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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