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병원 전 시뮬레이션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여 구급대원의 전문심장소생술 직무수행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훈련이 병원 전 전문심장소생술을 시행하는 구급대원의 직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유사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K에 소재하고 있는 소방학교에서 교육훈련중인 신입구급대원 중 실험에 대한 이론과 의의를 설명한 후 자발적 동의를 얻어 실험군 8명과 비교군 8명, 총 16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은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으로 구성되며 이론 교육은 30분간, 실습 교육은 4인 1조로 하여 기본소생술(basic life support, BLS)을 강사가 3분간 시범을 보인 후 개인당 10분간 실습을 하며, 전문심장소생술은 강사가 5분간 시범을 보인 후 개인당 10분의 실습을 하고, 디브리핑(debriefing)을 2분간 수행하여 개인당 30분, 팀별 120분으로 한다. 팀 구성은 최초 2명이 구급차에서 하차하여, 기본소생술 가슴압박 5주기 후 2인이 추가로 등장하여 병원 전 전문심장소생술을 실시한다. 시뮬레이션 측정도구로는 대상자간 술기에 대한 기술적인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을 받지 않은 대상자하였다. 교육 자료는 이론 교육은 시청각 기자재 및 교육 내용 유인물로 준비하고 실습 교육은 실습에 사용되는 마네킹 Advanced Life Support and Emergency Care Simulator(ALS HAL S1000 Simulator, USA)과 시뮬레이션 심정지 시나리오를 준비하였으며 RespiTrainer software(version 1.1, IngMar, Pittsburgh, USA)를 이용하여 환기량을 측정한 후 수집하였다. 평가지 측정도구로는 KALS, ACLS, 미국 전문응급구조사 평가지를 수정보완 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위한 시뮬레이션 장비를 활용한 평가 항목을 개발하였으며 평가서는 응급의학 전문의 2명과 응급구조학과 교수 2명, KALS 강사 2명에게 초안을 검토 받고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다(대한심폐소생협회, 2016,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15). 병원 전 전문심소생술 평가 점수는 리커트(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우수한 것을 의미한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든 통계분석은 유의수준 p<.05에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기본소생술(BLS)의 수행기술, 전문심장소생술(ACLS) 수행기술, 리더십과 팀워크 수행기술, 의료지도 수행기술, 이송 중 평가 수행기술에서 시뮬레이션 교육군의 수행기술이 전통적 교육군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기관 내 삽관으로 환기를 시행한 결과 일회호흡량과 기도압력은 시뮬레이션 교육 후에 높았고 1인 백-밸브마스크로 환기를 시행한 결과 일회호흡량과 기도압력은 시뮬레이션 교육 후에 높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이 전통적 강의와 실습교육보다는 구급대원의 임상수행능력 향상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므로 응급구조학생이나 보건의료인의 심정지 환자간호에 대해 본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의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기관 내 삽관과 1인 백-밸브마스크로 환기를 시행한 결과 두 방법 모두 일회호흡량과 기도압력은 교육 전보다 시뮬레이션 교육 후에 높았다. 따라서 앞으로는 다양한 임상 상황을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비판적인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심정지 환자 응급처치에 대한 시뮬레이션 설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 simulation training of Advanced Cardiopulmonary Iife Support (ACLS) in paramedics in pre-hospital situation. This a nonequivalence control quasi-experimental study. The study subjects were 8 paramedics of experimental group and 8 paramedics of control group in K fire department. An informed consent was written by the subjects after explaining of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study methods consisted of conventional education and practice training. The conventional education was done for 30 min utes and the practice training was taken by four trainees of one group and the instructor demonstrated Basic Iife Support (BLS) performance for three minutes. Each trainer peformed BLS for ten minutes. The contents of ACLS consisted of instructors'' demonstration (5 minutes), trainers practice (10 minutes), and debriefing (2 minutes). It took 120 minutes to completed the whole course per one team. In the beginning of the course, two paramedics got off from the ambulance and performed BLS including 5 cycle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Soon after the BLS, another two paramedics performed pre-hospital ACLS survey. In order to minimized the technical bias and difference between the trainers, ventilation rate was measured after ACLS survey using RespiTrainer software(version 1.1, Ingmar, Pittsburgh, USA). For the evaluation of the education, the assessment sheet was recorded for KALS, ACLS, and the American Emergency Medical Technologists'' evaluation. The education was guided by two professors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two Korean Advanced Iife Support (KALS) instructors, and two emergency rescue directors. Pre-hospital ACLS was measured by a 5-point Likert scale. Higher score means higher performance skill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WIN 22.0 program set at significance level of p<05. The effect of simulation education was much more significant than the conventional education in BLS, ACLS, leadership and team dynamics, skill competency, and education dissemination skills. The simulation training showed the better results of breathing volume and airway pressure after ventilation by intubation. The simulation education is very important and effective in improving the clinical performance skills of paramedics than the conventional education. The simulation education can provide the virtual environment of cardiac arrest to the paramedics. In addition, Furthermore, as a result of a ventilation after the intubation and by a individual bag-valve mask, single breathing volume and airway pressure was higher after the simulation training in both cases showed higher tendency than the traditional method. In conclusion, the simulation education can provide the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various practice performance skills and solution by critical thinking in the paramedics and healthcare providers in the future.
목 차 ⅰ표 목 차 ⅲ부록목차 ⅲ국문초록 ⅳ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53. 용어 정의 64. 연구의 제한점 7Ⅱ. 이론적 배경 81. 시뮬레이션 교육 82.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9Ⅲ. 연구방법 111. 연구설계 112. 연구대상 123. 병원 전 전문심장소생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134. 연구도구 165. 자료분석 18Ⅳ. 연구결과 19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증 192. 대상자의 교육효과 차이 검증 22Ⅴ. 논의 29Ⅵ. 결론 32참고문헌 34Abstract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