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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수현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주영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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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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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론적 경험적 접근을 기반으로 8단계(구성개념 도출, 기초문항 제작, 내용타당도 검증, 안면타당도 검증, 문항분석,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모형적합도 평가, 척도의 타당화)에 따라 척도를 개발하였다.
예비척도개발을 위해 선행연구와 경험적 자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회원매너리즘, 수업매너리즘, 자아매너리즘 총 3개 매너리즘요인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기존문항 및 신규문항을 바탕으로 예비척도의 기초문항 61개를 구성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을 통해 내용타당도 검토를 받아 41개로 축소하였고, 마지막으로 생활체육지도자를 통해 안면타당도 검토를 받아 회원매너리즘 7문항, 수업매너리즘 11문항, 자아매너리즘 12문항 총 3요인 30개로 축소하여 예비척도를 개발하였다.
최종척도개발을 위해 30문항의 예비척도는 1차 표본 351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문항분석을 통해 23문항으로 축소되었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수업매너리즘 11문항, 자아매너리즘 6문항, 회원매너리즘 4문항 총 3요인 21문항으로 추출되었다. 고유치는 수업매너리즘 5.50, 자아매너리즘 3.67, 회원매너리즘 2.04로 나타났고, 요인적재치는 수업매너리즘 0.51?0.76, 자아매너리즘 0.51?0.75, 회원매너리즘 0.47?0.74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변량은 53.45%로 나타났다.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수업매너리즘 0.90, 자아매너리즘 0.82, 회원매너리즘 0.61로 나타났다.
2차 표본의 415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요인 21문항의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 측정척도는 승인 가능한 수준에서 타당화되었다(x2=544.53, df=186, p<0.001, GFI=0.88, IFI=0.90, CFI=0.90, TLI=0.88, RMSEA=0.06).
최종 개발된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 척도의 일반화를 위해 교차타당화 검증, 수렴타당화 검증, 예측타당화 검증을 하였다. 첫째, 교차타당화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1차 탐색적 요인분석과 2차 탐색적 요인분석은 3요인(수업매너리즘, 자아매너리즘, 회원매너리즘)으로 동일한 구조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도 계수 또한 1차에서 수업매너리즘 0.90, 자아매너리즘 0.82, 회원매너리즘 0.61, 2차에서 수업매너리즘 0.90, 자아매너리즘 0.82, 회원매너리즘 0.64로 비슷한 결과를 보여 교차타당도가 검증되었다. 둘째, 수렴타당도 검증을 위해 직무권태 척도를 사용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수업매너리즘, 자아매너리즘, 회원매너리즘)은 직무권태의 특성적권태와 0.34?0.66(p<0.01)사이의, 직무권태의 반응적권태와 0.39?0.62(p<0.01) 사이의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여 수렴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셋째, 예측타당도 검증을 위해 직무열의 척도를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단순회귀분석 검증을 실시한 결과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 중 회원매너리즘을 제외한 수업매너리즘, 자아매너리즘은 직무열의 하위요인 활력, 헌신, 몰두 모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예측하는 변인임이 확인되었으며 동시에 예측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이 연구는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의 요인별 측정이 가능하고, 생활체육지도자에게 사용하도록 개발하여 타당화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 척도는 생활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ⅶ
영문초록 ⅹ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5
1.3 연구 문제 5
1.4 연구의 제한점 5
1.5 용어의 정의 6
1.5.1 생활체육지도자 6
1.5.2 매너리즘 6
1.5.3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2.1 생활체육지도자 8
2.2 매너리즘 9
2.3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 12
2.3.1 태도적 관점에서 해석한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 12
2.3.2 정서적 관점에서 해석한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 14
2.4 매너리즘 측정도구의 고찰 16
2.4.1 교직생활 매너리즘 16
2.4.2 비서직 종사자의 매너리즘 18
2.4.3 관광자의 매너리즘 19
2.4.4 여행종사자의 매너리즘 20
2.4.4.1 여행종사자의 매너리즘(Ⅰ) 20
2.4.4.2 여행종사자의 매너리즘(Ⅱ) 21
2.4.5 직무매너리즘 22
제 3 장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 척도개발 25
3.1 예비척도 개발 26
3.1.1 예비척도 개발절차 26
3.1.2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 구성개념 도출 28
3.1.2.1 생활체육지도자의 인터뷰 분석 28
3.1.2.2 생활체육지도자의 매너리즘 요인 도출 32
3.1.3 예비척도 문항개발 32
3.1.3.1 기초문항 제작 32
3.1.3.2 내용타당도 분석 36
3.1.3.3 안면타당도 분석 38
3.2 최종척도 개발 42
3.2.1 최종척도 개발절차 42
3.2.2 연구참여자 43
3.2.3 연구도구 44
3.2.4 연구절차 44
3.2.5 자료처리 45
3.2.6 문항분석 46
3.2.7 탐색적요인분석 49
3.2.8 신뢰도분석 53
3.2.9 확인적요인분석 55
3.2.10 교차타당도 검증 61
3.2.11 수렴타당도 검증 64
3.2.12 예측타당도 검증 66
제 4 장 종합논의 72
제 5 장 결론 및 제언 79
5.1 결론 79
5.2 제언 80
참고문헌 82
부 록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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