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학습동아리 활동이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치는지 요인 간 영향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첫째, 학습동아리 활성도는 사회적 자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습동아리 만족도는 사회적 자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습동아리 지속요인은 사회적 자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학습동아리 활동이 사회적 자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 지역 중 의정부, 양주, 포천, 연천에서 1년 이상 학습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 성인학습자 29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232명이 응답하였다. 이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내용분석 상 유용성이 없는 20명의 설문을 제외하고 212명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컴퓨터 응용통계 프로그램인 SPSS 24.0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학습동아리 활동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조사도구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문항들 간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 측정방법인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조사도구의 타당성 측정변수 항목들의 개념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목적인 학습동아리 활동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각 변수별로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동아리 활성도(체계적 조직운영, 자발적 학습활동, 개인적 성장)는 사회적 자본 형성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동아리 만족도(학습만족도, 인적만족도, 물적만족도)는 사회적 자본 형성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동아리 지속요인(개인적 지속요인, 관계적 지속요인)은 사회적 자본 형성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향관계 분석결과는 비교적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다. 넷째, 학습동아리 전체 활동 요인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습동아리 지속요인이 사회적 자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두 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동아리 활동 중 지속요인이 사회적 자본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나머지 요인은 영향을 덜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비춰볼 때 학습동아리는 활동 기간에 비해 비교적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지는 반면, 활동의 체계성은 부족하고 만족도 역시 크게 높지 않은 것으로 보여 진다. 따라서 향후 학습동아리의 지속적인 활동과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만족도를 높인다면 학습동아리의 활동이 사회적 자본 형성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ariables that define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learner''s Study circles and their social capital. In accordance with the purpose, 4 questions were set as our research questions. First, Does Study circles'' viability have and effect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Second, How much effect does the satisfaction level in the Study circle have on the formation of socal capital? Third, Does the continuation factors have an effect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Fourth, Does Activities in the Study circle as a whole have an effect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Surveys were given to 296 adults learners in Uijeongbu, Yangju, Pocheon, Yeonchoen who have participated in Study circles for more than 1 year. 232 people responded and 20 additional responses were excluded from the analysis due to the poor quality of reponses. As a result, 212 responses were analyzed in total. SPSS 24.0, an applied statistics software, was used for the statistical processes. Analysis of frequency was applied to investigate the demographical qualities and the activities in the Study circles. In addition, Cronbach''s Alpha analysis, method of checking consistency among the same participant''s answer, was utilized to confirm reliability of the research tool.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as also used to test the conceptual validity of the measuring variables in the research tool. Lastl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arried out to analyze the casual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in the Study circles and social capital. Here are the results: First, the Study circles'' viability (systematic organizational operation, voluntary learning activity, personal growth) all turned out to have effect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Second, the satisfaction levels (learning satisfaction, human satisfaction, physical satisfaction) all turned out to have effects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Third, the continuation factors (personal and relationship-wise) all turned out to have effects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The results of influencing relationship analysis showed high level of explanation. Fourth, upon the analysis of activity in the Study circle as a whole, the continuation factor did turn out to have an effect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while the other two factors didn''t turn out to have any effect. This result can be explained through the fact that continuation factor have a big impact on the social capital formation, making the other factors'' effect seem small in the relative basis. Through this results, it can be stated that learners are actively participating in the Study circle, even through the short duration in the circle. On the other hand, there seem to be a lack of systematic approach and the satisfaction level also seem to be lacking. Therefore, the Study circles will be able to higher impact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if they were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rate through more systematic approach.
목 차국문초록 ⅶ영문초록 ⅸ제1장 서 론 1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2 연구문제 31.3 용어의 정의 4제2장 이론적 배경 52.1 학습동아리 개념 및 유형 52.1.1 학습동아리 개념 52.1.2 학습동아리 특징 62.1.3 학습동아리 유형 82.1.4 학습동아리 구성요소 112.2 학습동아리 활동 122.2.1 학습동아리 활성도 122.2.2 학습동아리 만족도 162.2.3 학습동아리 지속요인 192.3 사회적 자본의 개념 및 구성요소 222.3.1 사회적 자본의 개념 222.3.2 사회적 자본의 특성 252.3.3 사회적 자본의 구성요소 272.4 학습동아리와 사회적 자본 352.4.1 평생교육에서 사회적 자본의 의의 352.4.2 학습동아리 활동과 사회적 자본 38제3장 연구 방법 403.1 연구 모형 403.2. 연구 대상 413.2.1 자료수집 413.2.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3.2.3 연구 대상자의 학습동아리 활동 현황 433.3 연구 도구 453.3.1. 설문지 구성 453.3.2 측정도구의 신뢰성 분석 473.3.3 측정도구의 타당성 분석 483.4 자료분석 방법 57제4장 연구 결과 584.1 학습동아리 활동과 사회적 자본의 상관관계 분석 584.2. 학습동아리 활성도가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594.2.1 학습동아리의 체계적 조직운영과 사회적 자본 594.2.2 학습동아리의 자발적 학습활동과 사회적 자본 604.2.3 학습동아리의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자본 614.2.4 학습동아리의 활성도와 사회적 자본 614.3 학습동아리 만족도가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624.3.1 학습동아리의 학습 만족도와 사회적 자본 624.3.2 학습동아리의 인적 만족도와 사회적 자본 634.3.3 학습동아리의 물적 만족도와 사회적 자본 644.3.4 학습동아리의 만족도와 사회적 자본 644.4 학습동아리 지속요인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654.4.1 학습동아리 개인적 지속요인과 사회적 자본 654.4.2 학습동아리 관계적 지속요인과 사회적 자본 664.4.3. 학습동아리 지속요인과 사회적 자본 674.5 학습동아리 활동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684.5.1 학습동아리 활성도와 사회적 자본 684.5.2 학습동아리 활성도, 만족도와 사회적 자본 684.5.3 학습동아리 활성도, 만족도, 지속요인과 사회적 자본 69제5장 결 론 715.1 요약 715.2 제언 74참고문헌 76부 록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