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창선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배영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과 전통매체에 대한 경험요인과 사회적 신뢰에 대한 인식요인이 온라인 정보에 대한 신뢰와 전달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분석에 이용한 경험요인으로는 온라인 정보매체 이용 빈도, 전통적 정보매체 이용 빈도, SNS 친구 수, 일평균 SNS 연락 지인 수 등을 포함했고, 사회적 신뢰 관련 인식요인으로는 대인신뢰와 일반적인 사회신뢰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경험요인과 인식요인은 정보신뢰 및 전달 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설을 설정한 후 분석을 진행했다.
연구의 결과 및 함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대한 구별없이 해당 정보를 자주 이용할수록 정보에 대한 신뢰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 이용이 증가할수록 정보 전달 행위도 적극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인식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대인신뢰나 일반적인 사회신뢰는 정보신뢰 및 전달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았다. 이를 통해 파악 가능한 것은 정보에 대한 신뢰나 전달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보를 얼마나 많이, 그리고 다양한 통로를 통해 이용하느냐의 문제이지 그러한 정보를 전달해주는 사람이나 정보가 유통되는 사회의 신뢰와 관계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이론적 논의 4
2.1 신뢰 및 정보신뢰의 개념 4
2.2 정보전달의 개념 8
2.3 정보신뢰에 대한 선행연구들 8
2.3.1 미디어이용경험과 정보신뢰 8
2.3.2 대인신뢰 및 사회신뢰와 정보신뢰 12
2.4 정보전달에 대한 선행연구들 15
2.4.1 미디어이용경험과 정보전달 15
2.4.2 대인신뢰 및 사회신뢰와 정보전달 15
2.5 정보신뢰와 정보전달 16
제 3 장 연구방법 19
3.1 연구문제의 설정 19
3.2 주요 변수들의 측정 21
3.2.1 종속변수 21
3.2.2 독립변수 22
3.2.3 매개변수 24
3.2.4 통제변수 24
3.3 연구자료와 분석방법 25
3.3.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5
3.3.2 인구통계적 속성 25
제 4 장 분석결과 27
4.1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분석 27
4.1.1 정보매체 및 정보원 이용 정도 27
4.1.2 SNS 친구 수 28
4.1.3 일평균 SNS 연락 지인 수 29
4.1.4 대인신뢰 29
4.1.5 사회신뢰 29
4.1.6 온라인 정보 신뢰 정도 30
4.1.7 온라인 정보 전달 정도 31
4.2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32
4.3 경험요인과 신뢰요인이 온라인 정보신뢰에 미치는 영향 37
4.4 경험요인과 신뢰요인이 온라인 정보전달에 미치는 영향 48
4.5 정보신뢰의 매개효과 분석 및 집단 비교 59
제 5 장 결론 68
참고문헌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