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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신호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정일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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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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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 성장하는 외식 서비스시장에서 외식 서비스기업이 외식 서비스업 종사자들의 직업선택 동기가 직무적응성과 직무만족을 통해 최종적으로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해당 요인들과 경력, 직급, 직무, 채용유형의 그룹 간 비교분석 결과를 도출하여 외식 서비스업 종사자의 채용 및 관리개선효과와 서비스지향성 상승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외식 서비스업 종사자의 직업선택 동기의 지속적인 강화와 직무적응성 및 직무만족의 상승방안을 통한 외식 서비스종사자들의 근로환경 및 복리후생 강화와 근속률 제고에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수도권 소재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2016년 3월 17일부터 2016년 9월 12일까지 약 6개월 동안 외식 서비스기업의 종사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59부의 응답을 받았으며 그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오류가 발견된 4부를 제외하고 총 255부를 SPSS 22.0과 R-programming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PLS 구조방정식모형을 채택하였다.
분석결과, 규범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가 직무적응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내재적 동기와 규범적 동기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무동기의 경우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그룹 간 경로비교 분석결과는 경력과 직무유형에 따른 그룹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급, 채용유형에 따른 그룹 간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외식 서비스기업은 채용지원자 및 자사종사자의 직무적응성 및 직무만족을 통한 서비스지향성의 제고를 위해 각각의 직업선택 동기의 요인들을 활용해야 할 것이며 무동기요인을 가지고 있는 채용지원자와 외식 서비스종사자를 채용 및 관리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집, 선발, 배치, 승격, 평가에 이르기까지 적용한다면 서비스지향성 향상에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 모든 것은 외식 서비스업 종사자들의 서비스지향성을 높이고 곧 외식 서비스기업의 경쟁력이 되어 치열한 외식 서비스시장에서 타 기업보다 경쟁우위에 놓이게 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2.1 직업선택 동기(Job Choice Motive) 5
2.1.1 직업선택 동기의 개념 5
2.1.2 직업선택 동기와 관련한 선행연구 6
2.2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8
2.2.1 자기결정성 이론의 개념 8
2.2.2 자기결정성 이론의 하위이론 9
2.2.2.1 인지적 평가이론 9
2.2.2.2 유기적 통합이론 10
2.2.2.3 인과성향이론 12
2.2.2.4 기본심리욕구이론 13
2.2.3 자기결정성 이론에 관한 선행연구 14
2.3 적응적 판매 행동(Adaptive Selling Behavior) 16
2.3.1 적응적 판매 행동의 개념 16
2.3.2 적응적 판매 행동을 위한 조건들 18
2.3.2.1 적응적 판매 행동을 위한 이상적인 조건 18
2.3.2.2 적응적 판매의 촉진 상황 19
2.3.2.3 적응적 판매를 위한 전제 조건 20
2.3.3 적응적 판매 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21
2.4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25
2.4.1 직무만족의 개념 25
2.4.2 직무만족의 선행요인 29
2.4.3 직무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1
2.5 서비스지향성(Service Orientation) 33
2.5.1 서비스지향성의 개념과 중요성 33
2.5.2 서비스지향성의 구성요소 35
2.5.3 서비스지향성에 관한 선행연구 39
제 3장 연구모형 및 가설 41
3.1 연구모형 및 설계 41
3.2 가설설정 42
3.2.1 직업선택 동기와 직무적응성 간의 관계 42
3.2.2 직업선택 동기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 42
3.2.3 직무적응성과 서비스지향성 간의 관계 43
3.2.4 직무만족과 서비스지향성 간의 관계 44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항목 45
제 4 장 연구결과 51
4.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1
4.1.1 자료수집 및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4.1.2 자료의 정규성 분석 53
4.2 분석방법 58
4.3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59
4.3.1 외부모형의 평가 59
4.3.1.1 신뢰도 평가 59
4.3.1.2 타당도 평가 62
4.3.2 내부모형의 평가 63
4.3.2.1 경로분석 결과 64
4.3.2.2 모형설명력 평가 66
4.3.2.3 모형적합도 평가 67
4.3.2.4 매개효과 분석결과 68
4.3.2.5 그룹 간 비교 분석결과 71
4.3.2.6 분석결과 요약 75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80
5.1 연구결과 및 시사점 80
5.2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3
참고문헌 85
부 록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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