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사립유치원 퇴직교원의 수가 점점 증가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유아교육의 질 저하라는 문제점을 인식하여 사립유치원 교사의 퇴직을 방지하고, 현장에서 이탈한 교사들이 다시 교육현장으로 복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교사들이 퇴직과 복직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이 개인적·교육기관적·제도적 맥락 안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탐구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경력단절 유치원 교사의 복직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및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사립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사회적 지원이나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상의 필요성에 따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사립유치원 교사는 퇴직과 복직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둘째, 사립유치원 교사의 퇴직과 복직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퇴직과 복직을 경험한 2명의 사립유치원 교사와 2016년 3월부터 6월 초까지 실행한 심층면담과 연구자 저널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리고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개인적, 교육기관적, 제도적 맥락 내에서 보고자 노력하면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해냈다. 첫째, 교사들에게는 퇴직과 복직을 경험했다는 공통분모가 있었지만, 그들은 서로 다른 삶을 살아왔기 때문에 퇴직과 복직 경험 그리고 그 경험의 의미도 각각 달랐다. 권 교사는 초임교사로서 겪은 다양한 어려움으로 인해 유치원에 적응하지 못하고 퇴직을 하였으나 8개월이라는 휴식과 방황의 시간을 보내다가 또 다시 유치원 교사가 되는 것을 선택하게 되었다. 그리고 복직한 별똥별 유치원의 협력적인 분위기를 통해 다시 한 번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치원 교사로서 살아가고 있었다. 김 교사는 퇴직과 복직을 반복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 경력교사로 근속하고 있었으나 결혼 후 출산계획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퇴직을 결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5년의 공백기를 거쳐 하늘 유치원에 복직하였고, 어머니이자 교사라는 역할에서 발생하는 대립을 인정하며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둘째, 교사들은 퇴직을 함으로써 유치원에서 겪었던 다양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보내면서 소실된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었고, 자신의 퇴직 경험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들의 퇴직을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기 이전에 교사들을 위한 휴식 및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퇴직을 방지하고, 경력단절 교사의 복직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유치원의 구성원들이 건전한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건강한 조직풍토를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각 발달단계에 있는 교사에게 적합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유치원 교사가 일반 여성들의 자녀를 책임지고 교육하는 만큼 유치원 교사도 일을 하면서 자신 또는 자녀를 돌볼 수 있도록 대체교사의 확보 및 육아정책의 재확립을 통한 법적 보호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기혼 교사들의 복직을 격려하기 위해 기혼 교사에게도 개인적인 삶과 욕구가 존재한다는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촉구된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xperiences the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undergo in the course of resignation and reinstatement, and the meanings of such experiences individual, education institutional, and institutional contexts. It is expected that the findings of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providing basic information for the programs supporting the reinstatement of teachers who have a gap in their career and development of teacher education programs, and seeking the social support and policy measures for teachers in private kindergartens.
The research question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what do the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experience in the course of resignation and reinstatement? Second, what are the meanings of their resignations and reinstatements for the private school teachers?
The data were collected for 4 months from March, 2016 to June, 2016. The interviews with 2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Ms. Kwon and Ms. Kim, who have experienced both resignation and reinstatement were conducted to and researcher journals were written.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although the teachers have a common ground of experiencing resignation and reinstatement, as they have led different lives, not only the experiences of resignation and reinstatement, but the meaning thereof were also different. Ms. Kwon was not able to adapt to her job due to various difficulties as a newcomer. Yet after 8 months of rest and some wandering, she decided to become a kindergarten teacher again. After being reinstated, through the cooperative atmosphere of that kindergarten, she once again established her identity and led a life as Ms. Kim resigned and was reinstated in an on and off manner, to keep on working as an experienced teacher at an Childcare Center, but after getting married she came to resign according to her current situation. Having had a 5-year break, she was again reinstated at Sky kindergarten, and is exerting utmost efforts on her given roles while acknowledging the conflicts arising from the differing two roles as both a mother and teacher. Second, by resigning teachers were not only able to relieve various stress accumulated while working at kindergarten, but also were able to recharge themselves by having the much needed time of their own, which, in turn, led to a more positive perspective on their resignation experiences. Therefore, rather than looking at the resigna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from a negative perspective, it will be necessary to provide them with opportunities to rest and develop themselves. Third, in order to prevent the resigna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support the reinstatement of those teachers with a gap in their career,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healthy organizational culture by forming a sound relationships among the members of kindergarten, and provide adequate support to the teachers in each development phase. Moreover, as kindergarten teachers are responsible for teaching the children of women in general, legal protection through re-establishment of childcare policy should be put in place, while also securing substitute teachers. Not only that, it is urgent that the social perception change, to acknowledge the individual life and needs of married teachers, to encourage the reinstatement of married teachers.
표 목 차 ⅳ국문초록 ⅴⅠ. 서론 11. 이야기를 시작하며: 유치원 교사로서 불확실한 나의 미래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3. 연구문제 11Ⅱ. 이론적 배경 121. 발달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사의 퇴직과 복직 122. 유아교사의 퇴직 관련요인 173. 유아교사의 복직 관련요인 19Ⅲ. 연구방법 231. 연구방법 232. 연구절차 241) 연구 참여자 선정 24(1) 연구 참여자 정보 25? 권 교사 25? 김 교사 252) 자료수집 263) 자료의 분석 및 해석 284) 윤리적 고려 295) 연구의 교육적 의의 29Ⅳ. 권 교사의 퇴직과 복직 경험 301. 첫 발걸음을 내딛다. 301) 경력교사 앞에서 작아지는 초임교사 302) ‘부담임’ 이라는 이름 뒤에 숨은 또 다른 역할 343) 수업을 하지 못하는 종일반 교사 374) 소진(Burn-Out) 402. 발걸음을 멈추다. 431) 퇴직을 두고 벌어진 실랑이 432) 회복의 시간 453) 미래에 대한 막막함 473. 다시 한 걸음 나아가다. 501) 정담임에 대한 열망 502) 별똥별 유치원에 적응하기 52① 편안한 분위기에서 구성원 되어가기 52② 여유로움 찾아가기 553) 유치원 연합회의 그늘 57Ⅴ. 권 교사의 퇴직과 복직 경험 이해하기 601. 개인적 맥락에서 이해하기: 치유와 휴식의 시간 602. 교육기관적 맥락에서 이해하기: 유치원 조직풍토 및 인적 환경의 중요성 623. 제도적 맥락에서 이해하기: 미흡한 복직지원제도 64Ⅵ. 김 교사의 퇴직과 복직 경험 661. 한 곳을 응시하다. 661) 만족감과 어려움이 공존했던 초임교사로서의 삶 662) 과도한 업무량에 따른 체력 고갈 692. 시선을 옮기다. 711) 첫 번째 퇴직: 김 교사의 능력에 대한 원장의 과소평가 712) 두 번째 퇴직: 김 교사 자신만을 위한 ‘휴가’ 723) 세 번째 퇴직: 다시 현장으로 이끈 유아교사의 매력 754) 네 번째 퇴직: ‘어머니’ 되기 773. 다시 초점을 맞추다. 801) 적절한 복직 시기와 적절한 업무 802) ‘일하는 엄마’ 로 살아가기 823)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기 85Ⅶ. 김 교사의 퇴직과 복직 경험 이해하기 881. 개인적 맥락에서 이해하기 881) 자연스러운 전환: 엄마 같은 교사 882) 가족의 이해와 지지 902. 교육기관적 맥락에서 이해하기: 원장의 배려와 지원 923. 제도적 맥락에서 이해하기: 복직 이후 적응을 위한 교사 연수의 필요성 94Ⅷ. 결론 및 제언 96참고문헌 100ABSTRACT 114